기자명 온라인뉴스팀
  • 입력 2015.12.15 17:48

‘주거기본법 시행령 제정안’ 국무회의 의결

국토교통부는 15일 국무회의에서 '주거기본법'의 운용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정한 '주거기본법 시행령' 제정안이 통과됐다고 밝혔다. 

주거기본법이란 주거정책 기능 강화를 위해 주거권 신설, 주거기준 설정, 주거복지 전달체계 구축 등을 규정한 법을 말한다.

제정안은 현행 '주택법 시행령'에 있는 주택종합계획의 수립, 주택정책심의위원회의 구성·운영, 최저주거기준, 주거실태조사 등에 관한 규정을 옮겨오면서 주거복지 기능을 강화·정비했다.

주거복지센터의 설치·운영, 주거복지정보체계의 구축·운영 및 주거복지 전문 인력의 양성·채용·배치 등 주거복지전달체계 구축에 필요한 세부적 사항도 새롭게 포함된다.

제정안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국민의 주거안정과 주거수준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주거종합계획 수립 시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 및 시·도지사가 국토부장관에게 제출할 소관별 계획서에 '주거정책 자금 지원계획'과 '공동주택관리 개선 지원계획'을 포함토록 했다. 

10년 단위의 시·도 주거종합계획에 주거복지 전달체계에 관한 사항, 최저주거기준 및 유도주거기준 미달가구 감소 노력도 제정안에 담았다. 

또한 주거정책 수립에 기초가 되는 주거실태조사의 내용에 주거복지 수요에 관한 사항, 주거환경 선호도, 공공임대주택 수요 및 선호도 등을 추가했다. 

주거복지센터에서 수행할 수 있는 업무로 주거복지 정보제공 및 각종 조사지원 업무 외에 임대주택 입주·운영·관리 등의 정보제공, 주거복지 관련 기관·단체의 연계 지원, 주택개조 등 주거복지 관련 생활 지원 및 교육 등도 포함된다.

아울러 국토부장관 등이 LH·시군구 등 전문성과 조직·인력을 갖춘 기관에서 주거복지센터를 설치·운영하도록 위탁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특히 국민들이 주거복지정보를 생애주기별·유형별로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마이홈 포털(주거복지정보체계)'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지난 1일 개통한 '마이홈 포털'은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RTMS), 공동주택관리(k-apt), 주거급여정보시스템, 주택기금포탈(국토부) 등 주거복지 관련 정보의 취합·분류·가공을 통해 종합정보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밖에 주거복지사 등 주거복지 전문 인력 양성·교육을 위해 국가·지자체가 주거복지 관련 국가공인 민간자격 운영기관 또는 교육기관의 교육·운영비용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 주거복지 전문 인력의 우선 채용·배치업무의 범위를 주거급여 주택조사, 공공임대주택 운영·관리, 취약계층 주거실태 조사, 상담 및 정책대상자 발굴 등으로 구체화했다. 

국토부는 "이번 시행령 제정으로 효율적 주거복지 전달체계 구축 등 주거정책에 관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됐다"며 "앞으로 국민적 요구에 부응하는 주거복지정책을 구현하고 정책 집행의 전문성과 수요자 접근성을 제고하는 등 국민의 주거안정 실현과 주거복지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주거기본법 시행령'은 오는 23일부터 시행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