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4.18 19:21

군산공장 거취 놓고 공방전…사측 "일부 전환배치 후 5년간 무급휴직" 제시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 조합원들이 지난 11일 인천 부평공장 조립사거리에서 '2018 단체교섭 보고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지엠 노조>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한국지엠 노사가 18일 10차 교섭에 나섰지만 아무런 소득을 얻지 못하면서 법정관리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번 교섭에서는 군산공장 조합원들의 처리방안을 놓고 치열한 공방전이 이어졌다.

노사는 이날 오후 1시 부평공장 LR대회의실에서 임한택 노조지부장과 카허 카젬 사장 등 관계자 38명이 참석한 가운데 10차 교섭을 열었다.

이번 교섭의 핵심 쟁점은 군산공장에 아직 남아있는 680여명의 거취문제였다. 이날 사측은 군산공장 인력의 100여명을 부평공장으로 전환배치하고 나머지 580여명은 최소 5년동안 무급휴직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노조는 즉각 반발하며 받아들일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사측은 이어 “군산공장은 아직 이렇다 할 대안이 없다”며 “군산공장을 제3자가 운영할 때 무상으로 임대하는 방안을 검토한 적은 있다”고 말했다.

신차배정 등 미래발전전망에 대해서도 양측은 대치상황을 이어갔다. 노조가 사실상 말리부 밖에 남지 않은 부평2공장의 운영계획을 묻자 사측은 “현재로선 신차배정에 대한 계획이 없고 2022년 이후 말리부에 대한 후속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사측은 이어 “모든 것은 생산성 향상 등 흑자전환을 위한 경영정상화 이후 논의될 사항”이라고 덧붙였다.

사측은 또 “산업은행에 제출한 경영정상화 계획 인원은 군산인원을 포함한 1만2080명”이라며 “기술개발연구소의 인원은 다소 부족하지만 별도 충원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이어 노조가 희망퇴직자의 위로금 미지급 우려를 언급하자 사측은 “20일 이전에 잠정합의를 도출하면 정부가 자금을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위로금 지급이 가능하다”고 답했다.

임한택 지부장은 “노조 또한 회사와 마찬가지로 부도를 원하지 않는다”며 “하지만 사측이 교섭안에 대한 성의있는 답변을 내놓지 않으면 결단할 수 있다”고 발언한 뒤 교섭을 마쳤다.

한편 GM이 데드라인을 20일로 정한 만큼 노사는 19일에도 연달아 교섭을 시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