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원수기자
  • 입력 2018.04.19 09:30

필드뿐만 아니라 일상에서도 입을 수 있는 ‘보더리스’ 상품이 대세

(좌측 상단에서 시계방향으로) 유니클로 글로벌 브랜드 홍보 대사 아담 스콧, 까스텔바작 ‘2018 팀 가스텔바작 발대식’, 마이클 코어스 골퍼 앰배서더 찰 슈워젤, 힐크릭 론칭 패션쇼. <사진제공=유니클로>

[뉴스웍스=장원수기자] 올해 초 호주오픈에서 4강 신화를 일궈낸 ‘정현 신드롬’으로 인해 테니스에 주목했던 패션업계가 라운딩 시즌이 시작되면서 골프로 눈을 돌리고 있다. 국내 골프 인구가 2016년 82만명에서 지난해 496만명으로 가파르게 증가한 동시에, 실용성을 중시하는 젊은 연령대의 골프 인구가 크게 늘어나면서 필드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나 캐주얼룩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고기능성 캐주얼 의류에 대한 니즈가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기존 골프웨어 브랜드 외에도 다양한 패션 브랜드들이 일상에서도 입을 수 있는 ‘보더리스’ 골프웨어를 선보이고 있다.

주요 패션 대기업들 또한 기존에 전개하던 골프 라인 상품을 다각화하거나 스포츠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코오롱FnC는 전통 골프웨어 '잭니클라우스'와 '엘로드'에 이어 지난해 컨템포러리 퍼포먼스 골프웨어 '왁'을 론칭했다. 패션그룹형지는 2015년부터 ‘까스텔바작’을 전개 중이며, 특히 올해는 기존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투어 선수 중심의 후원에서 올해 한국프로골프(KPGA) 코리안투어에서 활약하는 남자 선수까지 후원을 확대하고 ‘2018 팀 까스텔바작 발대식’을 통해 7명의 투어 프로와 후원 계약을 공식 체결했다. K2가 전개하는 ‘와이드앵글’은 직장인 골퍼를 위한 찾아가는 골프 레슨 서비스와 2030 골퍼를 위한 골프 페스티벌 등을 상반기 내 진행할 예정이다.

글로벌 패션 브랜드 유니클로도 고기능성 상품군을 골프웨어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유니클로가 입는 사람의 다양한 일상을 편안하게 하는 ‘라이프웨어’ 철학 하에 선보이는 고기능성 상품들은 세계적인 섬유회사들과 개발한 혁신적인 소재를 적용해 전문 운동선수들이 착용할 만큼 뛰어난 기능성을 갖추고 있다. 실제로 세계적인 골프 선수 아담 스콧은 지난 2013년부터 유니클로 글로벌 브랜드 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매 경기마다 유니클로의 고기능성 상품을 입고 출전하고 있다.

아담 스콧은 지난 5~8일 열린 미국프로골프(PGA)투어 ‘2018 마스터스’에서도 유니클로 ‘감탄팬츠’와 ‘워셔블 니트 폴로 셔츠’를 착용했으며, 월간 골프 매거진 ‘내셔널 클럽 골퍼’에서 선정한 ‘2018 PGA 마스터스’ 베스트 드레서 5인 중 한 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특히 감탄팬츠는 첨단섬유기업 ‘도레이’의 신소재를 적용하고 아담 스콧의 인사이트를 반영해 매 시즌 기능성과 디자인을 강화하고 있으며, 뛰어난 착용감과 세련된 디자인으로 니즈에 따라 비즈니스 또는 캐주얼웨어로도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골프를 즐기는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아웃도어 및 명품 브랜드들 또한 새로운 성장 동력원으로 골프웨어 시장에 새롭게 진출하고 있다. 아웃도어 브랜드 블랙야크는 지난해 9월 일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골프웨어 브랜드인 ‘힐크릭’과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올해 3월 국내 판매를 시작했다. 필드는 물론 일상생활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을 선보임으로써 가성비를 중시하는 30∼40대 골프 고객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명품 패션 브랜드들도 예외는 아니다. 마이클 코어스는 지난 2일 남아프리카 공화국 출신의 골프 선수 찰 슈워젤과의 글로벌 파트너십을 발표하며 골프웨어 시장에 진출할 예정임을 알렸다. 토리버치는 2015년 미국 뉴욕에서 시작된 토리 스포트를 올 9월 국내에 론칭하고 골프웨어를 비롯해 운동과 일상생활에서 두루 입을 수 있는 운동 의류, 가방 및 신발 등의 카테고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코웰패션도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아.테스토니’의 골프웨어 컬렉션을 지난달 처음으로 국내에 들여왔다.

유니클로 관계자는 “남녀노소 구분 없이 골프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골프웨어가 S/S 시즌 패션업계의 성장 동력으로 자리잡고 있다”며 “다만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는 라이프스타일 및 소비 트렌드 변화에 따라 골프웨어도 전통적인 틀을 벗어나 스포츠와 일상생활 경계 없이 입을 수 있는 고기능성 의류로 변신을 거듭하는 중”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