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수정 기자
  • 입력 2018.04.20 11:26

압수물 조사 마무리 후 김경수 소환 조사 검토 방침

<사진=JTBC방송캡처>

[뉴스웍스=이수정 기자] '더불어민주당 댓글 조작 의혹' 혐의를 받는 '드루킹' 김 모씨(50·구속)가 김경수 민주당 의원에게 특정 언론기사 주소(URL)를 받은 뒤 "처리하겠습니다"고 답한 것으로 확인됐다. 

20일 서울지방경찰청에 따르면 김 의원은 김 씨에게 텔레그램 메신저로 URL 10건을 전송했고 김 씨는 '처리하겠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해 경찰은 구치소 접견 조사에서 김 씨에게 경위를 물었다. 그러자 김 씨는 "김 의원이 당시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이 선플(긍정적 댓글)운동을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 우리가 선플운동을 해줄 것으로 생각하고 (URL을)전송한 것 같다"고 진술했다고 알려졌다. 

또한 '처리하겠다'는 답장의 의미에 대해서는 "회원들에게 주소를 알려주고 자발적으로 '공감'을 클릭하거나 추천하도록 하는 선플운동"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경찰은 김 씨의 진술을 다 믿기 힘들다고 판단해 그가 김 의원에게 받은 URL로 선플 운동을 했는지, 아니면 매크로를 이용한 여론 조작을 했는지 확인할 계획이다. 

또한 김 의원은 드루킹 김 모씨에게 텔레그램 문자 4건을 보내면서 "홍보해주세요"라는 메시지도 보낸 것으로 드러났다. 이후에는 "네이버 댓글은 원래 반응이 이런가요"라고 묻기도 했다. 

이 외에도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외신기자 간담회 일정, '내가 답답해서 문재인 홍보한다'는 유튜브 동영상 링크 주소 등도 드루킹 김 씨에게 전송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경찰은 피의자들에게 압수한 휴대전화 조사 과정에서 드루킹 김 씨와 김의원이 '시그널'이라는 메신저로도 대화한 것을 확인했다. 휴대전화 분석 결과 김 씨는 39차례, 김 의원은 16차례 메시지를 서로에게 보냈다. 

이에 대해 경찰은 "수사 과정에서 확인이 필요한 사안이어서 대화 내용은 당장 공개할 수 없다"며 "이 대화방에서 URL 전달은 없었다"고 말했다. 

앞서 김 씨는 경찰에서 "보수진영 소행으로 보이려는 의도"라고 범행 동기를 밝혔다. 

하지만 경찰 접견 조사가 시작되자 이를 번복하고 "새 정부가 들어서도 경제민주화가 진전되는 모습이 보이지 않아 불만을 품었다. 일본 오사카 총영사 인사추천을 거절한 김경수 의원에게도 불만이 있어 우발적으로 댓글 조작을 지시했다"고 진술했다. 

한편, 경찰은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 대로 김 의원 소환을 검토할 방침이다. 

이주민 서울경찰청장은 "드루킹과 주변인 조사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고 다른 압수물 분석이 이뤄지는 대로 조만간 김경수 의원의 소환 조사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안이 막중한 만큼 철저히 수사해 실체적 진실을 밝히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