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8.04.24 09:37
<사진=세라 샌더스 SNS>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백악관이 23일(현지시간) 비핵화를 향한 북한의 구체적인 행동을 확인할 때까지 최대 압박을 계속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체적인 ‘비핵화 로드맵’이 나올 때까지 그 어떤 ‘보상’이 없을 것임을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CNN 등 미 언론에 따르면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완전한 비핵화가 아니더라도 이를 받아들일 것인지 묻는 질문에 “분명히 목표는 한반도의 비핵화”라며 “우리는 북한이 완전하고 전면적인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 조치를 취한 것을 확인하기 전까지 최대 압박 작전을 계속해나갈 것이다. 북한의 구체적 조치를 볼 때까지 분명히 제재는 해제되지 않을 것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북한 사람들의 말을 단순히 곧이곧대로 믿지 않는다”며 “우리는 이 과정에서 순진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어 허커비 대변인은 “우리는 몇 가지 조치들이 올바른 방향으로 취해지는 걸 봤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며 “분명히 우리는 과거 행정부들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트위터에 북한의 핵실험·미사일 시험 발사 중단을 언급하며 “북한이 비핵화에 합의했다”고 써 논란을 일으켰다. 미국이 정말로 북한으로부터 비핵화 합의를 얻어냈는지, 이나면 북한이 비핵화 논의를 하겠다고 한 것을 비핵화 합의로 잘못 쓴 것인지를 놓고 해석이 분분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이 트위터의 의미를 묻는 질문에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향한 의지를 표명했다’고 말한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참조하라며 답을 대신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