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기자
  • 입력 2018.04.25 18:46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서 확정...공공기관 의료 빅데이터 공개

염한웅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의장이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회의실에서 제1회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를 주재하고 있다. 왼쪽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사진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뉴스웍스=문병도기자] 정부가 오는 2020부터 2029년까지 치매 치료에 1조원을 투입해 국민 건강수명을 76세로 연장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 제약·의료기기·화장품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해 2020년까지 일자리 10만개를 추가해 총 27만개 일자리를 확보할 계획이다.

대통령 직속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는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회 심의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제2차 보건의료기술 육성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계획안에 따르면 2020년부터 9년 동안 치매 연구개발 기술에 1조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치매극복 연구개발 사업‘이 추진된다. 보건복지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내달 중 예비타당성 조사에 들어가 본격적인 사업에 나선다.

정부는 보건의료기술에 대한 투자가 계획대로 이뤄지면 오는 2022년까지 국민 건강수명을 76세로 늘리고 관련 분야 일자리 10만개를 추가로 확보할 것으로 기대한다. 2015년 기준 국민 건강수명은 73.2세다.

보건의료 분야의 핵심 기술로 꼽히는 빅데이터 활용을 위해 공공기관의 데이터부터 연구자에게 개방한다. 

보건의료 데이터를 연구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보건의료 빅데이터 특별법’(가칭) 제정도 검토할 계획이다. 또 신약 개발을 앞당기기 위해 ‘첨단 재생의료 및 바이오의약품에 관한 법률’(가칭)을 마련해 글로벌 수준의 임상시험과 신약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에도 인력과 예산을 투입한다.

국가기술자문회의 관계자는  “여러 부처에서 각각 진행하고 있는 신약 및 의료기기 연구개발 사업을 범부처 사업으로 개편하고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의 정보통신기술(ICT)도 접목시켜 효율성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