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4.26 06:00

정상화방안 큰 틀 합의…산업은행과 막바지 조율할 듯

카허 카젬(왼쪽부터) 한국지엠 사장, 배리 엥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문승 한국지엠 협력업체 비상대책위원장 대표가 지난 23일 인천 부평공장에서 2018년 임단협 교섭 잠정합의 발표 이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지엠>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미국 GM의 2인자인 댄 암만 총괄 사장이 한국 정부와 자금지원 협상을 담판 짓기 위해 26일 방한한다. 암만 사장은 정부 부처와 국회를 잇따라 방문해 한국지엠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협조를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암만 사장은 이날 오전 한국에 입국해 오후 1시쯤 국회를 찾아 더블어민주당 한국지엠대책특별위원회와 면담할 예정이다. 이후 산업은행 및 정부 관계자들과 만나 구체적인 자금 지원 논의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그간 암만 사장은 미국에서 현지언론을 통해 철수설을 흘리며 노조의 양보와 정부의 자금지원을 요구해왔다.  

암만 사장은 군산공장 폐쇄를 결정하면서 “부평과 창원 등 나머지 영업장의 미래는 한국 정부와 노조의 협의 결과를 바탕으로 수주 내 결정할 것"이라며 "시간이 부족하고 모두가 급박하게 움직여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GM이 장기적으로 한국에 남을지는 한국정부의 자금지원과 노조의 비용절감 여부에 달렸다“며 노골적으로 압박해왔다. 

일각에서는 암만 사장이 군산공장 폐쇄 이후 처음으로 방한하는 만큼 자금지원 계약이 속전속결로 성사될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GM은 이날 저녁 미국에서 열릴 1분기 기업설명회 콘퍼런스콜 이전에 협상을 끝내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정부와 GM은 한국지엠 정상화 방안에 대해 큰 틀에서 합의한 상황이라 분위기는 나쁘지 않다. 

정부는 자금지원에 앞서 최소 10년 이상 국내에 체류하고 산업은행의 비토권을 유지해야 한다는 전제조건을 내걸었고 GM은 이를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GM은 노사 임단협에서 신차 2종을 배정하겠다고 확정한 데다 정부에 제출한 외국인투자지역 지정 신청서에 2027년까지의 생산 계획도 들어가 있어 장기적인 사업계획은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GM은 10년 이상 체류와 산업은행 비토권 보장을 수용하되 출자전환 이후 차등감자는 하지 않겠다는 뜻을 정부에 전달했다. 정부는 한국지엠의 조속한 정상화를 위해 이를 받아들일 전망이다.

한편 이날 노조는 지난 23일 이끌어낸 올해 임단협 잠정합의안에 대한 찬반 투표에 들어갔다. 투표 인원의 50%를 넘겨 합의안이 가결되면 자구안 이행, 정부지원, GM 출자전환 등 정상화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