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04.26 14:47

'통화신용정책보고서' 국회 제출

이주열 한은 총재 <사진=한국은행>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한국은행은 금융안정에 유의하면서 통화정책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 기준금리는 7월쯤이나 인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26일 한국은행이 국회에 보고한 ‘통화신용정책보고서’에 따르면 국내경제가 견실한 성장세를 지속한 가운데 당분간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돼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방침이다.

다만 국내외 금융·경제 여건의 변화와 그에 따른 성정과 물가 흐름을 면밀히 점검해 완화정도의 추가 조정 여부를 신중한 판단하기로 했다.

또 소비자물가 외에도 근원물가, 기대인플레이션, 국제유가, 글로벌 인플레이션, 각종 보조 물가지표, GDP 갭 및 고용·제조업의 유휴생산능력 지표 움직임 등도 주의 깊게 살펴볼 예정이다.

특히 금융안정에 계속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에 보호무역주의 확산,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 북한 및 중동지역 관련 지정학적 리스크 등 금융시장의 변동성을 높일 수 있는 대내외 불확실성 요인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외국인 투자자금 흐름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특히 통화정책 완화 기조의 장기화가 가계부채 누증 등 금융 불균형을 심화시킬 가능성과 중장기적으로 성장과 물가에 미칠 영향 등에 대해서도 지속 점검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3월 말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해 1.50~1.75%가 되면서 우리 기준금리인 1.50%를 넘어섰다.

앞서 지난 4월 12일 열린 금융통화위원회는 1.50% 기준금리를 만장일치로 동결했다. 만장일치로 동결된 만큼 당장 한은 기준금리 인상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시장에서도 7월 인상을 유력하게 점치는 상황이다.

이처럼 한미 금리 역전에 따른 자본유출 가능성이 제기되나 현재로서는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 연준의 금리 인상 속도가 예상보다 빨라질 수 있어 자본유출 압력 확대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한은은 금융·외환시장이 불안한 모습을 보일 경우 시장안정화 조치를 적기에 실시하고 비상대응계획을 지속 보완·점검해 유사 시 신속 대응키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