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기자
  • 입력 2018.04.26 17:00
현대모비스 서산주행시험장 전경. <사진제공=현대모비스>

[뉴스웍스=박경보기자] 현대모비스가 미래 자동차 기술에 집중해 2025년까지 44조원의 매출을 달성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현대모비스는 26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중장기 미래성장 사업전략을 발표했다. 현대글로비스와의 분할합병 등 사업구조 개편을 추진하고 있는 현대모비스가 현대글로비스와의 분할합병 계획 공개 이후 중장기 발전방향을 구체적으로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모비스가 내놓은 발전방향에 따르면 올해 25조원으로 예상되는 존속 모비스의 매출 규모를 매년 8%씩 성장시켜 2022년에는 36조원, 2025년에는 44조원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2025년 매출 목표 44조원 가운데 11조원(25%)은 자율주행·커넥티비티카와 같은 미래차 사업 부문에서, 7조원(16%)은 제동·조향·전장 등 차세대 핵심부품 부문에서 달성하기로 했다. 나머지 26조원의 매출은 해외법인 등 투자사업 부문을 통해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투자 재원은 존속 모비스가 보유하게 되는 현금성 자산 6조5000억원과 안정적 수익사업 기반을 갖춘 핵심부품과 투자사업 부문이 뒷받침하게 된다. 해외 모듈과 해외 AS를 담당하는 투자사업 부문은 해외 공장 확대 및 해외 물량 증가에 힘입어 2018년부터 2022년 사이 매년 약 8%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모비스의 미래차 사업은 자율주행 분야의 센서, 제어·판단로직, ECU(전자제어장치) 컨트롤러와 커넥티비티 분야의 차세대 디스플레이, 요소기술 등으로 구성된다. 이런 핵심기술을 융합해 자율주행 플랫폼과 커넥티비티 시스템을 완성한다는 것이 현대모비스의 구상이다.

이를 위해 자율주행차에 장착되는 레이더, 카메라, 라이더 등 모든 센서에 대한 자체 기술을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확보해 양산 적용하기로 했다. 이미 확보한 원격 전자동 주차, 자동 제동, 차선이탈방지 등 다양한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기술도 지속적으로 개선해 공급을 늘린다는 계획이다.

증강현실을 활용한 차세대 HUD(헤드업 디스플레이) 등 미래형 디스플레이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이러한 멀티미디어·디스플레이 기술에 통신·데이터·편의·보안 기술을 융합한 고부가가치 커넥티비티 솔루션 개발에도 역량을 집중한다.

또 전문사와의 협업과 공동개발로 소프트웨어 기술을 확보에도 전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기존 강점을 가지고 있는 제동·조향·안전·제어 부문의 하드웨어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과 함께 자율주행 플랫폼을 완성해 매출 확대를 견인한다는 전략이다.

신사업 확대를 위한 전략적 인수·합병(M&A)도 적극 추진한다. 그룹의 최상위 지배회사로서 미래 신기술과 신사업 확대를 앞당길 수 있는 주도적인 투자 결정을 통해, 그룹의 미래전략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전략적인 M&A는 중장기 사업목표 달성을 앞당길 수 있는 또 다른 기회가 될 것"이라며 "ICT 요소기술 보유업체, 시스템 및 플랫폼 기반 업체, 미래 핵심부품 공급업체 등 글로벌 기업을 중심으로 M&A를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