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기자
  • 입력 2018.04.29 12:00

이태윤 연세대 교수 연구팀

나노박막 기반 마이크로-롤 액츄에이터는 수소가스를 감지하면 펴진다. <사진제공=한국연구재단>

[뉴스웍스=문병도기자] 수소 가스 유출 여부를 쉽게 판별할 수 있는 기술이 한·중 공동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이태윤 연세대학교 교수와 용펭 메이 중국 푸단대 교수 연구팀이 수소 가스에 반응하는 나노박막 기반 마이크로-롤을 개발하였다고 한국연구재단이 29일 발표했다. 

수소는 석유, 화학, 철강 등 산업 전반에 걸쳐 필수적인 원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수소연료전지가 개발됨에 따라 일상생활에서도 사용량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수소 특유의 무색, 무취, 무미의 성질과 공기 중 농도 4% 이상만 되어도 쉽게 폭발하는 특성 때문에 안전성 확보를 위한 누출검지 시스템 사용이 필수적이다.

현재까지 상용화된 수소 센서는 전력 공급이 필요하며 이 경우 센서에 전해지는 전류가 점화원이 될 수 있어 오히려 수소가 누출되었을 때 폭발의 위험성을 증가시킨다.

연구팀은 둥글게 말려 있다가 수소 가스에 반응하면 펴지는 나노박막 기반 마이크로-롤 액츄에이터를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수소 가스 노출 시 수 초 이내에 빛의 투과도가 50% 이상 달라져 센서가 즉시 반응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동안 전기적인 신호 대신 광학적인 신호를 사용하는 광학 방식의 수소 센서가 개발되었지만, 육안으로 식별 가능한 수소 센서의 경우 화학 반응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반응 시간이 수 분에서 수십 분까지 소요되는 단점이 있었다.

이와 달리 연구팀이 개발한 수소 센서는 전력 공급이 필요 없고 폭발 위험이 없는 것은 물론 수 초 이내에 반응하는 초고감응성 등의 특성을 나타내 상용화의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태윤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수소 가스에 노출된 팔라듐의 화학적 및 기계적 변화를 모두 활용하여 빠르고 높은 응답을 가지는 센서를 개발했다”라며 ”정밀 수소 계측장비부터 단순한 수소 누출 경보 센서까지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어 수소를 사용하는 전 분야에 걸쳐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말했다.

교육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나노·소재기술개발사업, 한·중협력연구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된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스의 지난 6일 자에 논문으로 게재됐다. 

이태윤 연세대 교수 <사진제공=한국연구재단>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