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남상훈기자
  • 입력 2015.12.16 14:40

'IS'와의 전쟁을 선포한 미국이 비자 심사 과정을 한층 강화할 전망이다. 미국이 비자 심사 과정에서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까지 확인할 움직임을 보이기 때문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는 14일(현지시간) 미국 국토안보부(DHS)가 비자 신청자의 SNS 게시글에 대한 조사 강화 방안을 추진한다고 전했다. 이 조치는 미국 로스앤젤레스(LA) 동부 샌버나디노에서 총기를 난사해 14명을 죽인 총격테러범이 미국 이민 전에 성전(Jihad)을 벌이겠다는 글을 SNS에 올렸지만 3번의 신원조회에서 한 번도 걸러지지 않았다는 사실이 밝혀진 데 따른 것이다. 

이 총격 테러범 부부 중 부인인 타시핀 말리크가 파키스탄에서 미국으로 이민을 오기 전에 소셜미디어에 성전을 지지하며 성전의 일부가 되고 싶다는 글을 올린 사실이 사건 후 확인됐다. 이에 따라 이민 심사 과정의 허점이 드러났다는 지적이 일었다.

아직 새로운 비자신청 절차나 시행시기 등 구체적인 사항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현재 수사 당국은 말리크 부부가 총격 테러를 자행하기 전에 범행을 암시하는 증거를 남겼을 수 있는 페이스북 게시글과 컴퓨터 기록 등을 조사 중이다.

그동안 IS를 비롯한 테러단체들은 서로 소통하고 개종자를 물색하기 위해 SNS를 적극 활용해왔다.

한편 마이클 매콜 국토안보부 하원위원회 의장은 "오바마 행정부가 미국인들의 안전보다 외국인의 사생활에 관해 걱정하는 것을 그만둬야 할 때"라며 국토안보부의 SNS 조사 강화 조치가 뒤늦은 감이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