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05.04 11:06
고형권 차관 <사진=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은 4일 “1%대 중반의 물가안정세에도 불구하고 체감물가가 높다고 느끼는 데는 일부 농수산물의 가격강세 지속 및 외식비 상승에 따른 영향”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고 차관 주재로 제5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개최하고 상승세에 있는 외식 물가 및 농산물 가격, 오징어 가격 등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4월 소비자물가는 일부 채소류 가격 강세와 외식비 오름세 확대 등으로 1년 전보다 1.6% 상승하면서 반 년 만에 가장 높았다. 채소류 전체로는 전월대비 2.0% 하락했으나 무와 감자의 경우 출하가 늦어지면서 가격이 크게 뛰었다.

또 외식비는 작년부터 오른 쌀과 수산물 등이 주재료인 품목을 중심으로 상승폭이 확대되면서 2.7% 올랐다. 반면 석유류는 국제유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원화 절상과 국내 제품가격 반영 시차 등으로 오름폭이 낮았다.

고 차관은 “1%대 물가상승에도 불구하고 체감물가가 높다”며 “일부 농수산물에 대한 수급·가격안정대책을 강화하고 외식물가 안정을 위해 식재료비 등 외식업계 비용 부담을 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픽사베이>

이에 정부는 감자는 시장접근물량 4400여톤을 5월 중 시장에 공급하고 무는 비축물량 300톤 탄력방출과 할인판매에 더해 계약재배 물량이 출하될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또 오징어는 정부 비축물량을 방출하고 민간 보유분 방출 명령도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올해 하반기부터 사전 재배면적 조절 매뉴얼을 운용하고 가격변동 신속 대응을 위한 수급조절 매뉴얼 대상 품목도 확대한다.

고 차관은 “외식물가 안정을 위해 식재료 수급안정과 함께 편승 인상 등에 대한 시장 감시를 강화하겠다”며 “올해부터 외식업주 역량 강화 교육을 신설해 경영 합리화를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공동구매 조직화, 온라인 직거래 활성화 등 유통구조 개선을 통한 식재료비 절감을 지원하고 가격인상 품목을 대상으로 하는 심층원가분석 등 소비자단체와 연계한 시장감시 활동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