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5.09 10:34

GM과 합쳐 총 7.6조 투입…"신차로 장기발전 가능성 보여줘야"

카허 카젬(왼쪽부터) 한국지엠 사장, 배리 엥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문승 한국지엠 협력업체 비상대책위원장 대표가 지난 23일 인천 부평공장에서 2018년 임단협 교섭 잠정합의 발표 이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지엠>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한국지엠의 최종 경영정상화 방안이 10일 확정된다. 정부는 한국지엠 최종 실사 결과를 확인한 뒤 GM 본사에 금융제공확약서(LOC)를 발급할 예정이다. 정부의 공적자금 투입이 확정된 만큼 한국지엠은 판매와 소비자신뢰 회복 방안을 조속히 내놓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9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산업경쟁력 관계장관 회의를 열고 최종 실사결과를 바탕으로 GM과 법적구속력을 가진 금융제공 협약을 체결할 방침이다.

앞서 GM본사와 산업은행은 한국지엠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총 70억5000만달러(약 7조6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합의했다.

이 가운데 최대주주인 GM은 63억달러(약 6조8000억원), 2대주주인 산업은행은 7억5000만달러(8100억원)를 각각 부담하기로 했다.

GM은 당초 제시했던 23억달러보다 13억달러 더 많은 자금을 투입하게 된다. 이 가운데 신규자금은 순수 대출 27억달러(2조9000억원), 조건부 대출 8억달러(9000억원), 회전 대출 1억달러(1000억원) 등 총 36억달러(3조9000억원)다. 나머지 27억달러(2조9000억원)는 GM이 한국지엠에 빌려준 대출금이며 우선주로 전액 출자전환된다.

이에 산업은행도 신규자금 출자 규모를 기존 논의했던 5억달러(5000억원)에서 2억5000만달러(3000억원)을 증액했다.

이 밖에 GM은 한국시장에서 사업을 향후 10년 간 유지하고 올해 신차 2종도 배정하기로 약속했다. 또 한국지엠 총자산의 20%를 초과하는 자산의 처분과 양도 등 핵심 결정을 거부할 수 있는 비토권도 10년 이상 보장하기로 했다.

이 같은 내용의 협약이 체결되고 나면 한국지엠은 정상화를 위한 본격적인 시동을 걸게 된다. 한국지엠은 심각한 판매부진으로 지난 4년간 누적적자 3조원, 연간 평균 순손실액 7500억원을 기록하며 완전 자본잠식상태에 빠진 상황이다. GM본사와 산업은행의 자금지원이 이뤄지면 회사는 일단 숨통을 트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판매부진과 경영난의 근본적인 문제들을 해결하지 않으면 자금지원은 ‘언 발에 오줌누기’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일시적으로 자금난이 해결되더라도 제품이 팔리지 않으면 장기적인 생존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경쟁력 갖춘 신차 출시로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고 판매망을 복구하는 것이 우선과제로 꼽힌다. 판매노조는 지난 3월 성명을 통해 “임금은 사실상 절반 이상 줄고 이미 영업직의 21%가 현장을 이탈했다”며 “영업사원도 지난해 4월 대비 727명이나 줄어들었다”고 호소했다. 실제로 한국지엠은 지난달 국내에서 불과 5378대를 판매하는 데 그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4.2%나 쪼그라들었다. 판매량이 크게 떨어지고 있는 한국지엠은 어느새 내수 최하위 자리가 익숙해졌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한국지엠은 지난 수년간 경쟁력 갖춘 신차를 제대로 내지 못하면서 판매부진을 자초했다‘며 “정부가 혈세를 투입하는 만큼 회사는 장기적인 발전전망과 생존가능성을 반드시 보여줘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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