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05.15 11:49

총리공관서 회동, 文정부 2년차 협력·공조 강화하기로

(좌측부터)김동연 부총리,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이낙연 국무총리,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15일 삼청동 총리서울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15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고위당정협의회를 열고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와 ‘최근 경제상황 및 대응’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당정청은 문재인 정부 2년차가 시작되고 여당 원내대표단이 새롭게 구성된 것을 계기로 당정청 간 협력과 공조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선 당정청은 지난 4월 27일 개최된 남북정상회담이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 속에서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으며 새로운 역사의 전환점이 됐다는 것에 공감했다.

남북정상회담의 후속조치를 질서 있고 차분하면서도 신속하게 추진해 나가기로 하고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과정에서 상호 간 긴밀히 협력키로 했다.

당정청은 남북정상회담 후속 조치 가운데 이행이 시급한 사안으로 산림협력과 6.15남북공동행사를 꼽았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은 정상회담 후속조치 추진과정에서 부처 간 혼선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준비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 당정청은 이번 판문점 선언이 정치상황의 변동에 흔들리지 않고 성공적으로 이행되기 위해서는 국회의 비준동의 또는 이에 준하는 절차가 필요하다는 것에 인식을 함께 하고 판문점 선언의 제도화 방안에 대해 야당과 집중적으로 협의하기로 했다.

한편, 최근 경제상황 및 대응과 관련해서는 2~3월 취업자 증가폭이 10만 명대로 하락하는 등 고용부진이 계속되고 미국의 금리인상, 신흥국 경제위기 등 대내외 리스크 요인이 존재하는 만큼 정책 대응을 보다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정부는 여야가 국회를 정상화하고 추경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한 것에 환영의 뜻을 밝혔다. 국회의 추경 심의과정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추경이 예정된 오는 18일에 통과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추경이 통과됨과 동시에 조속히 집행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하반기에 최저임금 결정 및 노동시간 단축 시행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이슈가 예정돼 있는 만큼 경제 전반에 대한 철저한 준비를 당부했다.

추미애 대표는 “최저임금 인상의 연착륙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하고 주거의 공공성 등 제반 사회정책과 조화를 이뤄야 한다”고 정부에 당부했다. 정부도 최저임금 관련 불확실성을 조기에 해소하고 일자리 안정자금 연착륙 방안을 마련하는 등 각별한 관심을 갖고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당정협의회에는 더불어민주당에서 추미애 대표, 홍영표 원내대표, 이춘석 사무총장, 김태년 정책위의장이 참석했으며 정부에서는 이낙연 국무총리, 김동연 경제부총리, 조명균 통일부장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장하성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한병도 정무수석, 반장식 일자리수석, 홍장표 경제수석이 함께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