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규현 기자
  • 입력 2018.05.15 16:29

전문 인력 18명 상주… 체계적 치매지원시스템 본격 가동

15일 가진 ‘군포시치매안심센터’ 개소 기념식에서 김윤주(뒷줄 왼쪽에서 11번째) 시장을 비롯한 지역기관단체장, 주민,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군포시>

[뉴스웍스=김규현 기자] 군포시는 15일 시민들의 치매걱정 없는 노후 지원을 위해  ‘치매안심센터’ 개소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이날 개소식에는 김윤주 군포시장을 비롯해 이석진 군포시의회의장, 국회의원, 도·시의원, 지역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했으며, 군포시립여성합창단의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기념식, 경과보고, 테이프 커팅, 시설관람 순서로 진행됐다.

이날 문을 연 치매안심센터는 군포새마을금고 신축사옥(군포시 군포로 522) 3층에 위치했으며, 총면적 493.9㎡ 규모로 ▲사무실 ▲교육실 ▲단기쉼터 ▲가족카페 ▲검진실 ▲상담실 등을 갖췄다.

이 가운데 단기쉼터는 경증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오전과 오후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이며, 가족카페는 치매환자 및 가족을 위한 공간으로 정보교환, 자조모임, 돌봄교육 및 방문자 대기 장소로 활용된다.

​또한 센터에는 간호사,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 임상심리사 등 전문 인력 18명이 상주하며 치매 사전예방부터부터 사후 의료서비스까지 체계적인 치매지원시스템 구축으로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유기적인 치매통합관리 서비스가 제공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치매는 환자 본인의 생존을 위협하는 질병일 뿐만 아니라 가족들의 고통까지 동반하는 심각한 사회적 문제”라며  “치매안심센터를 통한 종합적인 지원체계 구축으로 치매로부터 자유로운 행복한 노후가 보장될 수 있도록 치매어르신 건강관리 및 치매예방사업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치매안심센터 이용을 희망하는 시민은 지하철 1호선 군포역(도보 5분 거리) 또는 마을버스 3, 5, 6번(군포역 하차)을 이용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