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기자
  • 입력 2018.05.16 18:10

일자리위원회 일자리 창출 대책

[뉴스웍스=문병도기자] 정부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소셜벤처와 뿌리기업 활성화를 통해 2022년까지 청년일자리 10만7000개를 만든다.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는 16일 서울 세종대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6차 회의에서 이 같은 소셜벤처·혁신창업, 국토교통, 뿌리산업 등 민간 분야 일자리 창출 대책을 세웠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지난달 4일 이목희(사진) 부위원장이 취임한 이후 처음 개최됐다. 민간부문에서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청년창업, 취업자 비중이 높은 국토교통분야와 국가 산업의 근간이 되는 뿌리기업을 중심으로 대책을 마련했다.

우선 혁신적 기술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소셜벤처를 활성화한다. 자생적으로 소셜벤처들이 모인 서울 성수동 일대를 소셜벤처 밸리로 육성하고 5개의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지역별 거점 허브로 만든다.

우수한 청년 소셜벤처에는 1년에 100곳을 대상으로 1억원까지 창업사업화 비용을 지원한다. 아울러 1200억원 규모의 '소셜 임팩트투자 펀드'를 조성해 일반 벤처캐피탈의 과심이 낮은 분야도 지원할 수 있도록 한다. 2022년까지 펀드 규모를 5000억원으로 늘릴 계획이다.

아울러 전국적인 혁신창업 붐을 만들기 위해 정부 주도의 사업 설계와 운영을 벗어나 민간제안형 창업지원 사업을 도입한다. 서바이벌 오디션 방식의 방송과 투자지원을 병행하는 국민참여형 글로벌 창업경진대회도 연다.

유니콘기업 후보 100여개사를 발굴하고 투자를 집중해 유니콘기업도 키운다. 유니콘기업은 가치가 10억달러 이상인 비상장 스타트업인데 전세계 236개사 중 한국에는 3개사만 있다.

창업 열기가 지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지역별 혁신창업 클러스터인 '창업마을'도 만든다. 창업마을 입주기업에는 정부와 지자체의 창업사업화 자금, R&D(연구개발), 판로개척 등을 지원한다.

국내 제조업 일자리의 13%를 차지하는 뿌리기업의 성장을 지원해 글로벌 중견기업으로 키우고 신규 고용을 유도한다. 올해 하반기부터 5년간 1500억원을 투입해 뿌리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매뉴얼을 만들고 기술확보를 위한 R&D와 기술마케팅을 지원한다. 

뿌리산업 특화단지를 중심으로 근로환경을 개선해 청년들이 좋아하는 일자리로 만든다. 

국토교통분야에서도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창업지원시설과 주거를 연계한 소호형 주거클러스터, 국민임대‧행복주택 단지 내 희망상가 등 다양한 창업공간을 마련한다. 공무원이 수행하던 주요 취약시설물 점검은 민간자격자가 맡도록 전환한다. 항공조종사, 항공정비인력 등을 양성해 채용과 연계한다.

이목희 부위원장은  "고용없는 성장 구조, 산업 구조조정과 인구구조적 요인 등으로 여전히 일자리로 고통받는 국민들이 많고 고용지표 등 가시적인 성과는 미흡하다"면서 "고용탄력성이 높은 중소기업 지원 확대와 IT·벤처 창업 활성화, 혁신성장과 규제 개혁, 대기업과 협력업체 간 상생 등을 중점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