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배민구 기자
  • 입력 2018.05.17 14:46

23일 정책 수용 후보들과 정책협약식 체결 예정

지난달 19일 열린 평택유권자행동이 주관한 ‘유권자 이야기마당’행사에서 시민단체 회원과 시민들이 지방선거 후보들에게 제안할 평택시 열린정책과제를 논의하고 있다.<사진제공=6.13지방선거 평택유권자행동>

[뉴스웍스=배민구 기자]  ‘6.13지방선거 평택유권자행동’(상임대표 이은우)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평택지역 출마 후보들에게 3개 분야 개혁정책을 제시하고 이를 수용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평택시민재단을 비롯한 평택지역 10개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결성된 이 단체는 지난 9일 시장·도의원·시의원 선거에 출마한 이 지역 후보들에게 보낸 질의서를 통해 3대 개혁과제에 대한 세부정책을 제안하고 이를 수용할지에 대해 오는 20일까지 답변해 줄 것을 요구했다.

단체는 오는 23일 기자회견을 통해 후보별 답변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며 제안정책을 수용한 후보들과는 정책협약식을 갖고 시민들에게 알려 유권자들의 판단에 도움을 주겠다는 방침이다.

이은우 상임대표는  “시장 후보부터 시의원 후보까지 정책과제에 대한 수용여부와 지역현안에 대한 답변서가 들어오고 있는데, 성실하게 답변을 해준 후보도 있고 무성의한 후보도 있다”며  “개혁적 활동을 해왔다고 하는 일부 후보들이 오히려 답변을 하지 않고 있어 의외”라고 말했다.

그는  “선거 때 후보자들에게 정책과제를 제안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후보자들이 당선 후 공약과 정책을 제대로 실현하고 있는지 시민들이 직접 끊임없이 묻고, 검증하고, 이행을 촉구함으로써 지역 사회를 변화시키는 시민 참여 정치의 출발점이 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단체가 제안한 3대 정책과제는 △시민주권시대, 시·의정 개혁과제 △안전하고 평화로운 도시만들기 개혁과제 △배려와 공감이 필요한 사람들과 함께하는 지역공동체 개혁과제 등이다.

세부적으로 ‘시민주권시대, 시·의정 개혁과제’ 분야는 △시민이 주체가 되는 전면적 협치(거버넌스)시스템 구축 △평택시의회 시민 소통과 책임성 강화를 위한 개혁 추진이다.

‘안전하고 평화로운 도시만들기 개혁과제’ 분야는 △미군기지 환경사고 예방과 대응을 위한 체계적 방안 수립 △유해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한 평택만들기 추진 △평택시 재정사업으로 모산골평화공원 조성을 제시했다.

또 ‘배려와 공감이 필요한 사람들과 함께하는 지역공동체 개혁과제’ 분야에는 △평택 기지촌 위안부 할머니들의 인권 회복과 지원체계 마련을 위한 조례 제정 △장애인 자립생활을 위한 활동보조권리 보장과 노동권 보장 등이다.

그 외 지역현안으로 △고교교육 공공성 강화(무상급식·무상(의무)교육) △쌍용차 해고자 전원 복직 △미군기지 관련 대책에 대한 후보자의 입장도 함께 물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