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5.20 10:41

현대차그룹 우호지분 30% 수준…"찬성표 얻으려면 추가적인 주주친화정책 뿐"

정몽구(왼쪽)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과 정의선 부회장<사진=뉴스웍스DB>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안에 국내외 주요 의결권 자문사들이 잇따라 반대 입장을 표명하자 회사는 매우 다급해진 모습이다. 현대차그룹 외국인투자자들의 지분율은 약 절반에 달하기 때문에 이들이 반대 권고를 받아들일 경우 주총 표대결에서 패배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현대모비스의 임시주총일인 오는 29일 전까지 주주들을 달래기 위한 추가적인 주주친화정책을 발표할 것으로 관측된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양대 의결권 자문사인 ISS·글래스루이스와 국내 자문사인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서스틴베스트, 대신지배연구소 등이 현대모비스-현대글로비스 간 분할합병을 반대할 것을 현대모비스 주주들에게 권고했다. 합병비율이 현대글로비스에 유리하도록 산정돼 현대모비스 주주들이 손해를 보게 될 것이라는 게 이유다.

특히 현대모비스 2대주주인 국민연금과 자문계약을 맺고 있는 한국기업지배구조원까지 분할합병안에 반기를 들면서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작업은 빨간불이 켜진 상황이다. 또 현대모비스 지분의 약 48%나 보유하고 있는 외국인투자자들은 ISS의 권고에 따라 의결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높아 이대로라면 분할합병 안건이 부결될 가능성이 커졌다.

상법에 따르면 분할합병은 주주총회 특별결의사항이며 발행주식수 3분의 1 참석과 출석 주주 의결권의 3분의 2이상 찬성이 필요하다. 하지만 정몽구 회장과 정의선 부회장 등 총수일가를 비롯한 현대차그룹의 현대모비스 우호지분은 30%를 간신히 넘는 수준이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주주들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앞서 현대모비스와 현대차는 지배구조 개편안을 발표하면서 배당 확대, 자사주 소각 등 다양한 주주친화책을 내놓았다. 하지만 주주들이 당장 체감하지는 못하고 있는 만큼 추가적인 주주친화정책이 발표될 것이란 추측에 힘이 실리고 있는 모습이다.

실제로 지난 16일과 17일 각각 임영득 현대모비스 대표이사와 이원희 현대차 대표이사는 입장문을 통해 추가적인 주주친화정책을 약속했다.

임 대표는 "지금까지 공개된 주주 친화책이 전부는 아니다"라며 "주주친화 정책에 대한 주주들의 귀한 의견을 경청하고 있으며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 역시 "지배구조 재편을 통해 완성차 경쟁력을 강화하고 그 과실을 주주들에게 환원하겠다"며 "다양한 방법을 통해 주주들과 소통을 강화해 주주친화적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주요 의결권 자문사들이 대부분 반대를 권고하면서 현대차그룹이 표대결에서 승리를 장담할 수 없게 됐다”며 “현대차그룹이 주총일 전까지 어떤 추가정책을 내놓느냐에 따라 주총 결과가 엇갈리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오는 29일 오전 9시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현대해상화재보험 대강당에서 임시주총을 열고 현대모비스-현대글로비스 간 분할합병계약서 승인안을 상정한다. 현대모비스는 분할합병에 대한 주주들의 반대 의사를 임시주총 전날인 28일까지 서면으로 접수받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