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기자
  • 입력 2018.05.20 11:55
<사진제공=LG그룹>

[뉴스웍스=박경보기자] 지난 23년간 LG그룹 경영을 진두지휘해온 구본무 회장이 20일 숙환으로 별세하면서 향후 LG그룹의 경영 향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재계에서는 일단 LG그룹의 경영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LG그룹이 일찌감치 지주회사 체제를 갖춘 만큼 경영권 이양과 세대교체가 그룹에 큰 타격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는 시각에서다.

실제 LG그룹은 지난 2003년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해 안정적인 경영 시스템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또 오너 일가가 사업 결정에 막강한 권한을 휘두르는 다른 그룹과는 달리 LG그룹의 전문경영인 경영 방식이 이미 정착돼 구 회장 부재 시에도 흔들림 없는 경영이 가능하다는 점도 오너 부재에 따른 경영리스크가 없을 것으로 판단하는 이유다.

현재 LG그룹은 LG(하현회 부회장)·LG전자(조성진 부회장)·LG유플러스(권영수 부회장)·LG화학(박진수 부회장)·LG디스플레이(한상범 부회장)·LG생활건강(차석용 부회장) 등 주요 계열사에 전문경영인을 두고 각자 책임경영을 펼치고 있다.

서울 강서구 마곡산업단지에 들어선 LG사이언스파크 전경 <사진제공=LG그룹>

주요 계열사들의 실적이 좋다는 점도 흔들림 없는 경영이 가능한 요인으로 꼽힌다. 주력 계열사인 LG전자는 지난해 61조4024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사상 처음으로 연간 매출 60조원 시대를 열었다. 영업이익도 2조4685억원으로 사상 두 번째로 많은 흑자를 시현했다.

LG화학은 지난해 매출 25조6980억원, 영업이익 2조9285억원을 기록해 창사 이래 최대 경영실적을 보였고, LG생활건강도 영업이익 9303억원을 기록하는 등 사상 최대의 실적을 기록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LG가(家) 4세'인 구광모 상무로 경영권이 넘어가는 과정에서 당분간 어려움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구 상무에 대한 후계구도 대비는 시작됐지만 구 상무가 올해 40세로 젊기 때문에 실질적인 경영을 책임지기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우려의 시각이 대표적인 사례다.

LG디스플레이 등 일부 계열사와 LG전자 스마트폰 사업부문이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는 점도 걸림돌이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위기들이 구 상무에게 오히려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재계에서는 구 상무가 그룹 경영권을 완전히 승계하면 LG그룹의 위협요인을 고려해 핵심사업 중심으로 사업 개편을 단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한다.

재계 관계자는 “구 상무 앞에 당면한 현실이 아무리 어렵더라도 이것이 구 상무에게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지금 잘 나가는 부문은 전문경영인에게 맡기고, 부분적으로 악화된 실적이나 어려운 부문만 구 상무가 잘 조율하면 기대이상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