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18.05.25 13:09

우리나라에는 발효를 이용한 많은 음식들이 있다. 세계적으로도 인정을 받고 것이 바로 우리나라 발효 음식이다. 우리가 즐겨먹는 요구르트나 김치 등은 모두 발효를 이용해서 만든 식품이다. 미생물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효소를 이용해서 유기물을 분해시켜주는 과정을 발효라고 한다.

■김치

김치는 과학적으로 여러 다양한 효능이 입증된 건강식품이다. 김치는 대부분의 재료들이 채소들로 구성이 된 저열량 식품으로 비타민과 식이섬유, 무기질, 비타민의 함량이 어떠한 식품보다도 높은 편이다. 김치는 고지혈증이나 고혈압, 당뇨병 등의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며 다이어트와 항암,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피로회복과 신경통, 정력 증강에 큰 도움이 되기도 한다. 김치에 들어가 있는 비타민 C와 클로로핀, 베타카로틴 등은 항상화 작용을 일으키므로 노화 억제에 효과가 있다.

■청국장

음식이 아닌 보약인 청국장 10g 속에는 300억 마리의 우리 몸에 유익한 미생물들이 들어 있다. 이 미생물들이 장까지 살아 흘러 내려가서 변비를 없애주고 장의 활동을 원활하게 돕는다. 청국장의 특징인 끈적거리는 실을 만들어 내는 바실루스균은 유산균에 비해서 정장 효과가 100배가 높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유방암이나 전립선암, 갱년기 질환 등 여성질환에 좋고, 다이어트 효과에도 뛰어나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주름살이나 노화를 방지해 준다.

■요구르트

우유를 유산균을 이용해서 발효시킨 것이 요구르트다. 우유만 마시게 되면 몸에 유당분해효소가 부족해서, 설사나 배탈을 하는 등 유당불내증이 있는 분들은 요구르트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지만 당뇨병이나 비만이 있는 분들은 과다 섭취는 바람직 하지 않다. 또한, 요구르트에는 유산균이 g당 1억에서 10억 마리나 함유가 되어 있다. 김치와 요구르트 음식을 먹게 되면 장의 연동운동이 활발해지므로 변비 환자들에게 요구르트를 추천하고 있다.

발효 음식은 암을 예방해주는 데에 좋다. 우리 조상들은 발효 음식을 통해서 건강을 지켰다. 발효 음식은 맛만 좋은 것이 아니라 우리 몸의 건강에도 큰 도움을 준다. 맛있게 먹는 것이 발효 음식들을 사랑하는 가장 멋진 방법이 아닐까 생각된다. 위와 같은 발효음식으로 건강한 몸을 지키길 바란다.<한국건강관리협회 경기지뷰/ 건협 건강일기 발췌>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