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칠호 기자
  • 입력 2018.05.31 15:08
보이스피싱 조직의 범행지시 내용. <사진=경기북부경찰청 제공>

[뉴스웍스=김칠호 기자] 경기북부경찰청 보이스피싱수사팀은 “정부가 지원하는 햇살론을 대출해 주겠다”고 접근해 신용등급 상향비 명목 등으로 52회에 걸쳐 4억여원을 가로챈 혐의(사기)로 보이스피싱 조직원 4명을 구속했다.

경찰에 따르면 수거책 A씨는 일당 15만원을 받고 보이스피싱 조직의 지시에 따라 범행에 사용할 이른바 대포카드를 수거하거나 피해자를 직접 만나 포장된 현금 박스를 받아왔다.

인출책 B씨는 일당 100만원을 받고 피해자가 계좌 송금하면 보이스피싱 조직의 지시에 따라 현금을 인출하는 일을 맡았다.

송금·환전책 C씨와 D씨는 일당 15만원씩 받고 A와 B씨로부터 전달받은 현금을 환전상 E씨를 통해 중국으로 송금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사건은 보이스피싱 조직이 지난 3월 사업자금이 필요한 토건업자 F씨(53)에게 “연 6.9%의 금리로 정부지원 햇살론 3000만원을 대출해 주겠다”며 접근하면서 시작됐다.

이들은 수수료 20만원과 인지대 보증료에 이어 신용등급상향비 특수공증비 등 갖은 명목으로 돈을 요구했다.

또 계좌 거래로 신용등급 작업을 하면 금융감독원에 적발된다며 조직원을 보내 현금을 받아가기도 했다.

피해자 F는 수수료 이외의 비용은 대출금이 나올 때 모두 환급한다는 보이스피싱 조직의 말을 믿고 남의 돈까지 빌려서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 관계자는 “범인들은 조직원이 서로를 알지 못하도록 해외 메신저로 개별지시하는 등 점조직 형태로 운영된다”면서 "누군가 이런 일로 접근하면 경찰(112)나 금융감독원(1332)으로 신고해야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