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기자
  • 입력 2018.06.03 11:56
LG유플러스는 KB국민카드, 제주패스, 핸디카와 손잡고 제주지역 렌터카 대상으로 OBD기반의 커넥티드카 시범서비스를 운영한다. <사진제공=LG유플러스>

[뉴스웍스=문병도기자] LG유플러스는 KB국민카드, 제주패스, 핸디카와 커넥티드 카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제주지역 렌터카 대상으로 운행기록 자기진단장치(OBD) 기반의 커넥티드카 시범서비스를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OBD란 자동차의 고장 여부, 배기가스 방출량, 위치 등 현재 상태에 대한 정보를 자동으로 저장하는 장치를 말한다. 4개사는 제주패스 렌터카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OBD가 탑재된 차량을 제공한다.

일반 렌터카에 LG유플러스의 LTE 통신모뎀을 결합한 OBD를 부착하는 방식이며, 이를 통해 차량 내 OBD와 고객의 스마트폰 앱이 인터넷으로 연결돼 차량의 위치 정보와 회원의 결제 정보 간의 연동이 가능해진다.

4개사는 주행 경로에 따른 소비 패턴, 방문고객 대비 실제 소비 비율 등 단일 사업자가 파악하기 힘든 새로운 형태의 데이터를 수집해 신규 서비스도 발굴할 예정이다. 또 원격 차량 진단과 같은 커넥티드카 서비스, 결제서비스에 최신 ICT 기술을 결합한 인텔리전스-커머스 서비스 등도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시범서비스 이용 고객은 앱을 통해 가속, 공회전 등 나의 운전습관과 이에 따른 에코드라이빙 점수를 확인할 수 있고 점수가 높은 고객은 숙박권, 항공권, 호텔 식사권 등을 받을 수 있다.

시범서비스는 오는 8월 31일까지 운영된다. 참여를 원하는 고객은 제주패스렌터카 홈페이지에서 '커넥티드카로 떠나는 에코드라이빙 캠페인'을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