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6.03 17:23

반도체 가격 급등 배경에 가격 위법 있었는지 조사

삼성전자가 지난 28일 중국 산시성 시안시에서 중국 반도체 메모리 제 2라인 기공식을 열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중국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 등 메모리 반도체 3사를 상대로 가격 담합 조사를 벌인 것으로 확인됐다. 현지 스마트폰 업체의 생산 원가 인상을 억제하고 자국 반도체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중국정부가 팔을 걷어붙인 것으로 보인다.

3일 중국 현지 외신에 따르면 중국 상무부는 지난달 24일 미국 마이크론 관계자를 불러 문제점을 지적하고 시정을 요구하는 면담을 진행했다. 또 31일에는 중국 국가시장감독총국 산하 반독점국이 베이징과 상하이, 선전 등에 있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 사무실에 조사관들을 보내 반독점 조사를 벌였다.

반독점국은 메모리 반도체 가격 급등 배경에 가격 담합 등을 통한 시세 조정이나 반도체 공급 부족을 악용해 끼워팔기 등 위법 행위가 있었는지 등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마이크론은 성명을 통해 “이번 조사는 관례적인 것으로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밝힌 반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이렇다 할 입장을 내지 않았다.

이번 조사는 메모리 반도체 가격 급등에 따른 중국 현지 업체들의 불만 때문이라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지난해 말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은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에 "메모리 반도체 가격이 계속 오르는 데다 공급이 원활하지 않다"며 불만을 제기했다.

또 이번 조사는 중국 정부가 자국의 반도체 산업을 보호하고 경쟁업체들을 견제하기 위한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실제로 중국 정부는 최근 2019년 중앙 국가기관 IT 제품 구매계획 공고를 통해 국산 반도체 서버를 구매하겠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의 조달계획에 자국산 반도체 제품 구매가 명시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