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06.07 17:15
김동연 부총리 <사진=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지난해 4분기 실질 가계소득이 9분기 만에 증가했다. 올해 1분기에도 상승하면서 2분기 연속 증가세를 시현했다. 다만 1분기 소득 1분위(하위 20%)의 명목소득은 월평균 128만6700원으로 1년 전보다 8.0% 줄었다. 이에 소득분배 양극화가 심화됐다는 비판이 이어지면서 정부도 대책마련에 분주하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분기 저소득층 소득 감소에 대해 7일 “엄중한 사안”이라며 “대응방안 마련을 위해 정책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소득분배 관련 경제현안간담회를 주재하면서 “1분위 소득 감소는 저소득층 고용 위축, 영세 자영업자가 많은 도소매 업황 부진, 고령화 심화에 따른 70대 이상 가구주 증가에 따른 것”이라며 “현 상황을 방치할 경우 더욱 악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정부는 관계기관 협업을 통해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우선 저소득층 맞춤형 대안 마련에 우선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노인 일자리 확대가 필요하다”며 “영세 자영업자 등을 위한 경영부담 완화, 실패 시 재기할 수 있는 안전망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단기 대책은 물론 중장기 대책도 같이 가야 한다”며 “근본적인 일자리창출을 위해 일할 기회를 확대하고 근로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안전망도 확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러한 단기과제 및 중장기 과제가 현장에서 즉시 작동할 수 있도록 필요시 내년도 예산·세제 개편안에 적극 반영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이날 회의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5월 29일 ‘가계소득동향 점검회의’를 주재하면서 관련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이번 회의에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 관계부처 장관을 비롯해 홍장표 청와대 경제수석 비서관, 김수현 사회수석 비서관 등 청와대 관계자도 함께 참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