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06.08 09:58

혁신성장 장관회의, 수소차는 중장거리 위주로 1만5000대 보급

현대자동차의 수소차 넥쏘 <사진=현대자동차>
전기차 쉐보레 볼트EV(왼쪽)와 현대자동차 코나 일렉트릭 <사진=현대차, 한국지엠>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자동차 산업의 재도약을 위해 2022년까지 전기차 35만대, 수소차 1만5000대를 보급하기로 했다. 또 이 같은 무공해 자동차 보급 확대를 통해 미세먼지 개선 및 온실가스 감축도 기대된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 겸 ‘제8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전기·수소차 보급 확산방안 및 혁신성장 가속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우선 정부는 2022년까지 전기차는 중·단거리 승용에 35만대, 수소차는 중·장거리 승용 및 대형버스 위주로 1만5000대를 각각 보급키로 했다.

정부는 2022년까지 전기차 구매보조금을 유지한다. 다만 내연기관차와의 가격차이, 핵심부품 발전 속도, 보급 여건 등을 고려해 지원단가는 조정한다.

수소차의 경우 대량생산에 따른 규모의 경제가 실현될 때까지 보조금을 유지하되 가격 격차를 고려해 단계적으로 인하할 방침이다.

또 전기차·수소차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전국 단위의 충전인프라 확대에 나선다. 이에 민·관은 2022년까지 급속충전기 1만기를 구축한다. 충전기 사용빈도가 높은 지역 및 부족 지역 위주로 우선 설치하게 된다.

수소충전소는 2022년까지 고속·국도 휴게소와 도심거점 지역, 버스 차고지를 위주로 310개소 구축(환경부 150개소, 국토부 160개소)할 예정이다.

전기·수소차 보급 확산을 저해하는 규제 및 제도도 정비한다. 전기차 안전검사 기준 개선, 전기차 분류기준 마련, 준주거·상업지역 내 수소충전소 입지제한 완화, 수소충전소 설치·운영에 참여기업 제한 완화 등이 추진된다.

이외에도 전기차 배터리 성능 향상, 충전시간 단축 기술, 수소차 가격 저감, 다양한 수소차 모델 개발 등 핵심기술 개발도 지원한다.

한편, 정부는 친환경차인 전기·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과 더불어 민간 제작사의 역할과 책임을 강화할 예정이다.

전기·수소차 충전소 구축에 제작사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차량 고장수리에 대한 철저한 사후관리 서비스망 구축도 추진한다. 제작사의 자발적인 보급 확대 노력을 위해 친환경차 협력금제 등 비재정적수단 도입도 검토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