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동호기자
  • 입력 2018.06.12 18:43

"완전한 비핵화 상당한 시간 걸릴 것"…북미정상 공동합의문 서명

<사진=백악관 페이스북>

[뉴스웍스=김동호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 싱가포르에서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을 마친 후 기자회견을 통해 "한미연합훈련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와 관련 "군사훈련에 엄청난 돈을 쓰고 있다. 한국도 부담하지만 일부분"이라며 "괌에서 한국까지 와서 폭격 연습하고 가는 데 큰 비용이 드는데 그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조만간 실제로 종전선언이 있을 것"이라면서 "주한미군 감축은 없다. 주한미군은 지금 논의에서 빠져 있으며 미래 협상을 봐야한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한반도 완전 비핵화와 관련해 "완전한 비핵화에 상당히 오래 시간이 걸릴 것"이라면서 "(김정은 위원장이) 북한 미사일 엔진 실험장 폐쇄를 약속했다. 많은 사람을 투입해 북한의 비핵화를 검증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회담에 대한 질문에 "김 위원장과의 회담은 정직하고 직접적이었으며 생산적이었다. 그는 안보와 번영을 위한 역사적 인물로 기록될 것"이라며 "적절한 시기에 평양을 방문하겠다"고 답했다.

그는 향후 일정과 관련해 다음주 중 북한과 후속회담을 가질 것이라고 밝혔으며, 김 위원장과 북한인권문제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전했다.

그는 또 이번 회담이 이뤄지기까지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협조에 대해 감사의 뜻도 표했다.

한편,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회담 후 한반도 비핵화 등 4개안에 대한 공동합의문에 서명했다.

두 정상은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 호텔에서 열린 140여 분간의 회담 끝에 한반도 비핵화,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평화체제 구축 등 4가지 안에 전격 합의했다. 두 정상의 합의문에는 이 같은 내용 외에도 새로운 북미관계 추진, 전쟁포로 유해 발굴 및 송환 등이 포함됐다.

그러나 회담 전부터 이슈가 됐던 'CVID'(Complete, Verifiable, Irreversible Denuclearization,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는 포함되지 않았다.

이날 회담을 마친 트럼프 대통령은 밤 8시 전용기편으로 미국으로 돌아간다. 김 위원장도 이날 중국 측에서 제공한 항공기편으로 북한으로 돌아갈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