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8.06.18 13:16
지난 5월 9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문재인(오른쪽부터)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중국 정부가 오는 12월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를 추진하고 있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18일 보도했다. 한·중·일 정상회의를 1년에 2차례 개최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로. 한반도 문제 해결에 외교적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시도로 해석된다.

교도통신은 외교 소식통을 인용, 중국 정부가 차기 한·중·일 정상회의를 연내 열자는 의향을 일본에 전달했다면서, 정상회의에 맞춰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중국 공식방문을 타진했다고 전했다.

중국 정부는 회의가 성사될 경우 회의에 맞춰 ’일대일로(一帶一路:육해상 실크로드)’와 관련한 중일 경제계 포럼 개최와 아베 총리의 중국 지방 방문도 추진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교도통신은 "한·중·일 정상회의는 3국이 번갈아 매년 1차례 주최하는 것이 원칙"이라며 "연 2차례 회의가 열리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고 전했다. 한·중·일 정상회의는 이미 지난달 9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바 있다.

교도통신은 "중국이 차기 회의 개최국으로 이번 연말 회의 개최를 추진하려는 데에는 많은 의미가 담겼다"면서 "한국, 일본과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공조를 강화하면서 북한 문제에서 주도권을 장악하겠다는 의도, 한·중·일 3국 연대를 통해 최근 무역 갈등을 겪고 있는 미국을 견제하려는 의도 등이 담겨있다"고 분석했다.

일본 입장에서는 오는 9월 자민당 총재 선거에 앞두고 아베 총리의 외교 실적을 올리기가 절실한 때라 이번 회의가 개최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