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8.06.21 11:43
<사진=트럼프 SNS>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거센 비난에 시달린 끝에 미국 남부 국경에서 실시해온 ’밀입국 부모·자녀 격리 수용 정책’을 결국 철회했다.

2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미 언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밀입국을 시도하다 적발된 외국인들과 그들의 자녀를 함께 수용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이날 서명했다.

그는 서명식에서 “우리는 매우 강력한 국경을 갖게 될 것이지만 가족들이 분리되는 걸 보거나 느끼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다만, 불법 입국자를 추방하는 대신 모두 기소해 구금하는 ‘무관용 정책’의 나머지 부분은 계속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로써 지난달 초 시행된 밀입국자 부모-자녀 격리 정책은 한 달 여만에 폐지됐다.

전날까지만 해도 아동 격리 수용 정책의 불가피성을 주장해온 트럼프 대통령이 입장을 선회한 것은 미국 내·외부적으로 이 정책이 아동학대라는 비난이 속출했기 때문이다. 특히 영부인 멜라니아 여사, 장녀 이방카 백악관보좌관 ,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의 부인 로라 부시 여사까지 나서 이 정책을 비판했다.

결국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날 백악관에서 의원들을 만나 행정명령에 서명하고 입법부의 뒷받침을 요청했다. 폴 라이언 하원의장(공화. 위스콘신)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밀입국한 부모와 자녀를 격리해 수용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법안을 21일 표결에 부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