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06.21 11:47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핀테크 산업에 종합적·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사적 논의 기구가 출범했다.

금융감독원은 핀테크 이슈 관련 원내 최고 협의·조정기구로서 유광열 금감원 수석부원장을 의장으로 권인원·원승연·이상제 부원장 등 부원장 4인 전원이 참여하는 ‘핀테크 전략협의회’를 구성했다고 21일 밝혔다.

협의회는 다수 금융권역과 관련된 핀테크 이슈 협의·조정, 핀테크 관련 대응상황 점검 및 향후 감독방향 수립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날 핀테크 업계와의 간담회를 겸한 1차 회의에서 유광열 수석부원장은 “핀테크 발전은 첨단 기술, 비대면채널 중심으로 인간의 관여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라며 “일각에서는 기존 금융권의 고용여력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고 말했다.

이어 “금감원은 올해 하반기부터 핀테크 기업의 고용현황을 체계적·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핀테크 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부의 정책 수립 및 집행 과정에 일조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또 “핀테크 산업과 연관효과가 큰 레그테크, 금융보안,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 등이 안착하고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조성할 것”이라며 “특히 레그테크는 관련분야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관련 산업의 육성과 진흥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금감원은 복잡한 금융규제로 어려움을 겪는 핀테크 기업을 위해 지난해 5월부터 ‘핀테크 현장자문단’을 운영 중이다.

자문단은 지난 15일 현재 50개 핀테크 기업에게 자문서비스를 제공했다. 이처럼 자문단은 현장을 직접 방문해 금융규제 자문, 내부통제 프로세스 컨설팅 등을 제공하고 고가의 외부 법률자문 이용이 어려운 창업초기 기업을 집중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