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수정기자
  • 입력 2018.06.22 10:22

사회관계장관회의, 다음달 관련대책 발표키로

지난 5월1일 열린 사회관계장관회의 모습 <사진=김상곤 부총리겸 교육부장관 SNS>

[뉴스웍스=이수정기자] 정부가 다음달 ‘선취업·후학습 활성화 방안’을 내놓고 일자리 문제의 수급균형 문제 해소에 나선다. 노동시장에서 대졸 인력은 취업난을 겪고 있지만 고졸인력은 수요에 비해 부족하다는 판단에서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6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선취업·후학습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다음달 중 관련 대책을 발표하기로 했다.

고용노동부의 2016~2026년 중장기인력수급 전망을 통해 향후 10년 간 노동시장에서 대졸자 이상 인력은 75만 명이 초과로 공급되고, 고졸자는 113만 명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관계부처가 힘을 모아 기업·학교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고 선취업·후학습 활성화 지원을 위한 세부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정부는 △중등 직업교육 혁신 △일반고에 진학하지 않은 학생의 직업교육 강화 △사회 전반으로 선취업을 확산하고 지원 강화 △대학의 후학습 기회 확대 △후학습 비용·학습상담 지원 △후학습 친화적 기업문화 확산을 위한 세부추진과제 등에 대해 논의 중이다.

정부는 또 청소년이 인터넷·스마트폰에 의존하는 위험군이 증가해 이들을 위한 예방·치유 지원 계획을 마련했다.

정부는 의존이 심한 청소년의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는 진단에 따라 유아·초등학생 등을 대상으로 체험형 예방교육을 확대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