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동호기자
  • 입력 2018.06.22 10:58
<사진=YTN 방송화면 캡쳐>

[뉴스웍스=김동호기자] 최근 제주도에 들어온 예멘 난민 550여명에 대한 수용여부와 관련한 논란이 거세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게시판에는 이들에 대한 난민수용을 반대한다는 청원이 올라와 1주일이 채 지나지도 않은 상황에서 30만명이 넘는 동의를 얻고 있다.

해당 청원은 ‘제주도 불법 난민 신청 문제에 따른 난민법, 무사증 입국, 난민신청허가 폐지/개헌 청원한다’는 제목의 글로 22일 오전 10시43분 현재 34만6277명이 동참했다. 이 청원은 지난 13일 올라와 오늘로 정확히 1주일이 됐다.

이 글을 올린 청원자는 “제주도의 경제, 관광활성화의 일환으로 1개월 무비자 입국과 달리 난민신청은 아직 시기상조라 생각한다”며 “최근엔 이 조항을 악용한 사례도 나타났다. 중국내 대규모로 허위 난민신청을 했고 제주도민이 다치는 사건까지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재 불법체류자와 다른 문화마찰로 인한 사회문제도 여전히 존재한다”며 “그렇기 때문에 구태여 난민신청을 받아서 그들의 생계를 지원해 주는 것이 자국민의 안전과 제주도의 경제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지 심히 우려와 의문이 든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자국민의 치안과 안전, 불법체류 외 다른 사회문제를 먼저 챙겨주시기 부탁드리고, 난민 입국 허가에 대한 재고와 심사기준에 대한 전반적인 제도에 대해서 폐지 또는 개헌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최근 난민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불거지면서 이들은 인도적인 차원에서 받아들여야 한다는 주장과 그들이 진짜 난민인지도 알수 없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는 측이 팽팽하게 맞서며 논란이 일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