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6.24 06:00

임금인상분 놓고 노사 '평행선'…파업 강행시 협력사·지역경제 '직격탄'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 조합원들이 지난달 29일 울산공장에서 전 조합원 보고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현대차 노조>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가 올해도 임단협 교섭 결렬을 선언하고 본격 하투(夏鬪)에 돌입한다. 쟁의조정신청을 끝낸 현대차 노조는 사측이 12차 교섭 만에 내놓은 ‘일괄제시’에도 파업을 강행하기로 했다. 특히 현대중공업도 동시에 파업 절차를 밟으면서 울산에 전운이 짙어지고 있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 20일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제12차 임단협 교섭을 벌였지만 노조는 끝내 결렬시켰다. 이에 따라 노조는 오는 26일 오후 2시 울산공장 문화회관 대강당에서 제134차 임시대의원을 열고 쟁의발생 관련 건을 의결할 예정이다.

현대차 임단협 교섭의 핵심쟁점은 ‘임금’이다. 사측은 판매부진에 따른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사실상 ‘임금동결’을 주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본급은 물가상승률만큼만 올리겠다는 입장이다. 지난 14일 열린 제10차 교섭에서 노조가 일괄제시안을 요구하자 사측은 이번 교섭에서 기본급 3만5000원(호봉 승급분 포함), 성과급 200%+100만원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일괄제시안을 내밀었다. 

반면 노조는 기본급 대비 5.3%인 11만6276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어 사측의 일괄제시안과는 다소 격차가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노조는 “사측이 요구를 반영한 제시안을 내야 여름휴가 전 타결을 위한 다음 과정을 밟을 수 있지만 사측은 터무니없는 안을 내놓고 노조의 양보만을 주장했다”고 비판했다.

특히 노사는 광주형 일자리 투자 문제를 놓고도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광주에 세워지는 자동차공장에서 경형 SUV 신차를 위탁생산하는 것은 단체협약 위반과 신의성실 원칙에 위배된다는 게 노조 측 주장이다.

노조는 “현대모비스-현대글로비스 간 분할합병 등 지배구조 개편에 실패한 현대차가 정권의 환심을 사려는 꼼수로 의심된다”며 “일방적인 공장투자는 노사관계의 파국을 부르는 선전포고로 규정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현대차와 함께 울산경제를 이끄는 현대중공업도 노사관계에 균열이 생기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임금협상 난항을 이유로 지난 20일 중노위에 조정신청을 한 뒤 본격적인 파업수순에 돌입했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임단협 교섭에서 기본급 동결, 경영정상화까지 임금 20% 반납, 월차 유급휴가 폐지 후 기본급화, 지각이나 조퇴 시 임금 감액, 임금피크 적용기준 만59세에서 만56세로 변경 등의 방침을 세웠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심각한 일감부족이 이어지면서 전체 11개 도크 가운데 3개가 가동을 멈추고 유휴인력도 3000명을 넘어섰기 때문이다.

하지만 노조는 기본급 14만6746원(호봉승급분 별도) 인상, 성과급 최소 250% 지급, 자기계발비 10시간 추가지급(약 14만원), 하청노동자에 정규직과 동일한 휴가비나 자녀 학자금 지급 등을 요구하며 맞서고 있다.

중노위의 조정중지 판정이 내려지면 노조는 쟁의발생 결의·조합원 찬반투표 등을 거쳐 합법적인 파업권을 확보하게 된다. 노조는 28일 울산 본사 앞에서 열릴 원·하청 공동투쟁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투쟁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지역사회를 짊어진 현대차와 현대중공업이 올해도 관례적인 파업 수순에 들어가면서 울산경제는 불확실성에 직면하게 됐다”며 “가뜩이나 제조업 불황이 깊어지는 상황에서 해마다 되풀이되는 파업은 중소 협력사와 지역경제에 직격탄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