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기자
  • 입력 2018.06.23 12:58
최태원 SK그룹 회장

[뉴스웍스=박경보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오는 26일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들과 함께 '확대경영회의'를 개최한다. 최 회장은 지난해 회의에서 '공유 인프라'와 '사회적 가치'를 화두로 던져 반향을 일으킨 바 있어 올해 회의에서 최 회장이 내놓을 메시지에 재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23일 재계에 따르면 SK그룹은 오는 26일 경기 이천의 SKMS연구소에서 최 회장과 계열사 CEO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8 확대경영회의를 개최한다.

확대경영회의는 최 회장이 8·15 사면으로 풀려난 2015년부터 시작돼 SK가 나아가야 할 미래를 제시하는 주요 경영회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이 회의에서 나오는 메시지가 SK는 물론 사회에 큰 울림을 주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최 회장은 지난 2016년 회의에서 “변화하지 않는 기업은 서든데스가 될 수 있다”는 충격적인 메시지를 내놓은데 이어 지난해에는 ‘공유 인프라’와 ‘사회적 가치’를 화두로 던져 기업이 보유한 각종 사업 인프라와 경영 노하우 등 유·무형의 자산이 협력업체나 사회의 성장·발전을 위한 공유 인프라로 활용될 수 있다는 밑그림을 그렸다.

재계와 SK에 따르면 올해 확대경영회의에서는 '글로벌 경영 혁신'과 '일하는 방식의 변화' 등이 주요 의제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최 회장은 올해 초 신년사에서 "글로벌 시장을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공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익숙하지 않은 시장을 타깃으로 삼아 현지에 최적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한 바 있다.

최 회장은 또 "같은 조직과 공간에서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일하는 것이라는 고정관념에서 탈피해 프로젝트 중심의 공간에서 협업과 공유를 활성화하는 환경으로 업무 공간을 바꾸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재계 관계자는 “최 회장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글로벌 시장의 외연을 확장하는 동시에 일하는 방식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를 촉구를 촉구하고 있다”며 “이번 확대경영회의에서는 이에 대한 근원적인 처방을 내놓을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