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6.25 17:32

자진사퇴 물 거너가...경총 내달 주총서 해임안 의결 예정

<사진=송영중 경총부회장 SNS>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송영중 경총 상임부회장과 경총 사무국 간의 갈등이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다. 

송 부회장이 “경총은 적폐세력”으로 몰아붙이자 경총은 “권위적이고 독단적인 부회장이 오히려 적폐”라며 맞받아쳤다. 송 부회장과 경총 사무국이 진흙탕싸움을 벌이면서 회복세를 보이던 경총의 위상도 다시 추락할 것으로 보인다.

경총은 25일 보도자료를 내고 “송 부회장이 구태의연한 적폐세력을 개혁하려 했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르며 이는 심각한 명예훼손”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전 경총이 다음달 3일 임시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의 해임안을 의결한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조선일보 등 주요 일간지들은 송 부회장과 사무국 간 집안싸움 문제를 앞다퉈 보도했다. 특히 매체들은 송 부회장이 사무국을 겨냥해 쏟아낸 비판들을 주로 다뤘다.

이에 경총은 앞서 보도된 내용들을 무려 7가지로 나눠 조목조목 반박했다. 송 부회장이 주장한 내용들은 모두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먼저 경총은 송 부회장이 ‘적폐세력’이라고 지칭한 것과 관련해 “송 부회장은 회장 지시를 무시한 채 조직에 해가 되는 행동을 지속해 왔다”며 “권한 밖 인사권 남용, 직원 편가르기, 직원 인격모독 등으로 사무국의 신망을 잃고 조직 운영을 파행시켰다”고 비판했다.

이어 “사무국 직원 97%는 송 부회장과 같이 할 수 없다는 데 뜻을 함께하고 자진사퇴를 촉구하고 있다”며 “자신의 과오를 포장하기 위해 개혁과 반개혁 구도로 몰아가는 송 부회장이 오히려 적폐이고 반개혁적”이라며 비난 수위를 높였다.

또 최저임금 문제를 최임위에서 했다면 산입범위를 더 넓힐 수 있었다는 송 부회장의 주장에 대해서도 “개정안이 원안보다 다소 후퇴해서 통과됐는데도 노동계가 최임위에 불참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노동계를 너무 모르는 이야기”라고 일축했다.

이어 경총이 정부로부터 패싱당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선 “지난해 9월 고용보험위원회 교체 건을 제외하고는 송 부회장 부임 전에도 경제계를 대표해 모든 정부위원회에 참여해 왔다”며 맞받아쳤다.

이 밖에도 경총은 회장단 회의는 비민주절차이고 내부 인사평가도 기준없이 임원 몇 명이 마음대로 했다는 송 부회장의 주장에 대해서도 “모두 사실과 다르다”라고 반박했다. 뿐만 아니라 임원진들이 퇴진을 협박하고 손 회장이 자진사퇴하라고 한 적 없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부인했다.

한편 최근 경제단체로서의 위상을 회복해가던 경총은 이번 사태로 또 다시 위기에 빠지게 됐다. 사무국과 부회장 간 집안싸움으로 심각한 이미지 실추가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앞서 경총은 지난해 김영배 전 경총 부회장이 문 대통령의 노동정책을 연이어 비판하면서 정부와의 관계가 급속히 경색됐다. 하지만 지난 3월 손 회장 취임 이후 위상이 점차 회복되던 상황에서 경총은 이번 사태로 다시 한번 직격탄을 맞게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