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민재 기자
  • 입력 2018.06.28 15:16

산하 24개 공공기관 본부장급 이상 공무원 출신 58%

<사진=새로운경기위원회>

[뉴스웍스=한민재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자가 취임하면 산하기관 고위직 채용 시스템이 상당 부분 개혁될 것으로 전망된다.

민선 7기 경기도지사 인수위원회인 ‘새로운경기위원회’ 새로운경기특별위원회는 28일 경기도청 기획조정실 업무보고를 받고, 24개 공공기관 본부장급 이상 150명 중 공무원 출신이 58%(86명)에 달해 민간 전문가와 균형을 맞춰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경기연구원·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경기평택항만공사는 사무처장, 사무국장, 경영기획실장, 본부장 등을 전원 공무원 출신으로만 채용했으며, 경기도시공사는 본부장급 이상 17명 채용에 공무원 출신이 14명(83%), 경기도일자리재단은 4명 중 3명(75%),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21명 중 14명(67%)으로 공무원 출신 인사가 산하기관 고위직 채용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병욱 새로운경기특위 위원장은 “경기도 공공기관 고위직이 공무원 출신의 재취업을 위한 자리로 전락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도민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며 “민간의 경쟁력 있는 전문 인사가 채용될 수 있도록 채용시스템을 전면적으로 손봐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공무원 과다 채용은 자칫 ‘보은인사’나 ‘낙하산’ 논란을 야기할 수 있어 우려해야 한다”며 “퇴직 공무원의 산하기관 취업에 엄격한 잣대가 적용될 수 있도록 새로운경기특위에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