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7.02 17:02

대내외 환경악화에 위기감 고조..."탈출구가 안보인다"

현대자동차 양재동 본사 사옥 전경. <사진제공=현대자동차>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내우외환을 겪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앞날이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시계(視界)제로에 빠져들었다. 노조는 임금인상을 위한 파업수순에 들어간 데다 글로벌 2위 시장인 미국은 수입차에 관세 25%를 매기겠다고 엄포를 놓았기 때문이다. 여기에 당국이 금융그룹 통합감독 시행까지 나서면서 현대차는 ‘삼중고’로 크게 휘청거리는 모습이다.

◆ 현대차 노조, 만장일치로 쟁의발생 결의…찬반투표 이후 파업수순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차지부는 지난달 26일 제134차 임시대의원대회에서 만장일치(537명)로 쟁의발생을 결의했다. 이에 따라 2일 쟁의행위 조합원 총회를 열고 찬반투표를 거쳐 파업을 가결할 예정이다. 투표 결과는 다음날 새벽 2시 경 발표될 전망이다.

이미 노조는 금속노조 지침에 따라 이달 13일 6시간 총파업과 상경 투쟁을 벌일 계획이다. 임금인상 불가·하후상박 연대임금 불가·금속산업노사공동위원회 불가 등 사측의 ‘3불 가이드라인’ 분쇄 등을 위해 총력투쟁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사측은 지난 21일 12차 임단협 교섭에서 여름휴가 전 타결을 위해 이례적으로 ‘6월 일괄제시’ 카드를 꺼냈지만 노조는 결렬을 선언했다. 당시 사측은 기본급 3만5000원, 성과급 200%+100만원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일괄제시안을 내밀었으나 “노조에 대한 기만”이라며 수용하지 않았다.

노조가 파업수순을 밟으면서 올해도 상당한 생산차질이 예상된다. 지난해에도 노조의 크고 작은 파업으로 현대차는 1조원이 넘는 생산차질을 빚었다. 특히 이번 파업은 올해 선보인 신차 싼타페TM의 상승세에 큰 타격을 주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 美 트럼프, 수입차 관세폭탄 위협…미국공장 생산량 늘려도 ‘역부족’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수입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폭탄' 가능성을 재차 언급하자 가뜩이나 미국시장 부진에 허덕이는 현대차의 안색이 어두워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철강 등 모든 것을 말할 수 있지만 알다시피 가장 큰 것은 자동차“라고 강조했다. 자동차가 무역협상의 지렛대로 활용할 수 있는 가장 큰 품목이라는 이야기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5월 수입차에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해 고율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미 상무부는 외국산 자동차가 국가 안보를 저해하는지 조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도 미국 내 현지 공장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기여 등을 내세워 관세 부과는 부당하다는 의견서를 미 상무부에 제출했지만 관세폭탄이 현실화된다면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글로벌 신용평가업체 무디스는 “현대차는 미국 내 판매량의 절반 가량을 한국과 멕시코에서 생산한다”며 “관세부과시 미국 공장 생산량을 늘리더라도 역부족”이라고 우려했다.

◆ 정부 금융개혁에 적정자본 비율 급락…계열사 지분매각설 ‘모락모락’

또 현대차는 정부의 금융개혁에 따른 자본비율 산출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비금융 계열사 주식을 매각해야 할 위기에 몰렸다. 더 나아가 부품 계열사 통폐합 및 사업부 매각이 예상된다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통합감독 시범 시행 대상 기업은 5조원 이상의 금융자산을 보유한 복합금융그룹이다. 현대차그룹 역시 현대캐피탈과 현대카드, 현대차증권 등을 보유한 복합금융그룹에 해당한다. 새 자본비율 산출 방식에 따르면 현대차의 적정자본 비율은 주요 대상기업 가운데 가장 낮은 120%대에 머물 것으로 전망된다. 100%는 넘겼기 때문에 크게 위험하진 않더라도 계열사 지분매각, 순환출자 해소 등을 고민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관측된다.

재계 관계자는 “현대차는 대내외적 환경 악화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며 “수소차와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위기 극복 전략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