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7.03 11:19

업계·전문가 "실현 어려운줄 알면서도 임금인상 합리화 정치쇼"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 조합원들이 지난 2일 오후 9시 쟁의행위 찬반투표 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 노조>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현대차 노조가 올해 임단협과 관련한 찬반투표를 가결하고 7년 연속 파업에 시동을 걸었다. 노조는 사회양극화 해소를 위한 ‘하후상박 연대임금’ 전략을 내걸었지만 결국 임금인상을 위한 정치적 ‘꼼수’가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차지부는 지난 2일 전체 조합원 5만41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73.87%가 파업에 찬성했다고 3일 밝혔다. 특히 중앙노동위원회도 현대차에 대해 조정중지를 결정해 노조는 이날부터 합법적인 파업권을 얻게 됐다. 이에 노조는 중앙쟁의대책위를 소집해 파업을 포함한 향후 투쟁일정을 세울 계획이다.

앞서 사측은 지난 30일 열린 12차 교섭에서 임금 3만5000원 인상, 성과금 200%+100만원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일괄제시안’을 꺼내들었다. 현대차는 소모적인 교섭 관행을 끝내고 여름휴가 전 타결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례적으로 ‘6월 일괄제시안’을 내놓았다.

하지만 이에 대해 노조는 “기대에 턱없이 부족한 제시”라며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노조는 기본급 대비 5.3%인 11만6276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어 사측 제시안과 상당한 차이가 있는 상황이다.

특히 노조는 이번 임단협에서 금속노조 지침인 7.4%(14만6746원) 대신 5.3%만 임금을 인상하고 인상률 차이(2.1%)는 협력사와 비정규직 임금률에 반영하는 이른바 ‘하후상박 연대임금’ 전략을 내걸었다. 이를 통해 안티노조 프레임으로 시작된 사회적 고립을 극복하고 사회양극화도 해소하겠다는 게 노조의 복안이다.

하지만 업계는 이를 두고 “하부영 지부장의 정치쇼”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이상적인 전략을 내세워 임금인상 요구에 대한 여론의 지지를 얻으려한 것 아니냐는 주장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노조의 주장은 협력사 직원들의 임금을 현대차에서 지급하라는 이야기”라며 “노조에 대한 사회적 비판여론을 회피하고 파업과 임금인상을 합리화하기 위해 하부영 지부장이 정치쇼를 벌이는 것”이라고 크게 비판했다.

자동차 전문가들 역시 마찬가지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대기업 조합원이 다른 회사인 협력사 임금까지 관여할 것은 아니라고 본다”며 “노조는 협력사들의 임금을 거론하기 이전에 자신들의 노동유연성과 생산성부터 뒤돌아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정말 전체 노동자를 위한 생각이었다면 광주형 일자리부터 반대하지 말았어야 했다”며 “노조가 파업에 나선다면 중소협력사만 더 힘들어질 것이기 때문에 하후상박 연대임금 전략의 명분을 잃게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금속노조는 임금인상 불가·하후상박 연대임금 불가·금속산업노사공동위원회 불가 등 현대차그룹 ‘3불 가이드라인’ 분쇄 등을 위해 오는 13일 6시간 총파업과 상경 투쟁을 벌일 계획이다. 특히 현대차지부 전 조합원들은 이날 양재동 본사에 집결해 강도 높은 투쟁에 나서기로 했다. 하 지부장은 이번 상경 투쟁을 통해 하후상박 임금연대를 관철시키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