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7.04 05:24

"국내 車산업 생태계 무너뜨릴것" 주장…13일 6시간 총파업 예고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차지부 조합원들이 지난 5월 24일 울산공장에서 전조합원 출정식을 열고 있다.<사진제공=현대차 노조>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7년 연속 파업을 준비하는 현대차 노조가 사측이 추진하는 ‘광주형 일자리’를 가로막으며 압박강도를 높이고 있다.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가 ‘단체협약 위반’이라는 주장이 먹혀들지 않자 전체 자동차산업까지 걸고 넘어지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최근 보도자료에서 “한국지엠 군산공장 재활용 대책도 아닌 광주형 일자리는 국내 자동차산업 전체를 무너뜨리는 잘못된 정책으로 귀결될 것”이라고 밝혔다. 일자리 창출을 위해 설립하는 위탁생산 공장이 국내 자동차 업계에 풍선효과를 불러와 오히려 일자리가 줄어든다는 지적이다. 

노조는 내년부터 울산1공장에서 양산될 예정이던 1000CC미만의 초소형 SUV '레오니스'의 생산이 광주 위탁공장에 맡겨질 것으로 알려지자 사측에 십자포화를 퍼붓고 있다. 앞서 “단체협약을 위반하는 광주형 일자리는 업무상 배임죄와 민법상 신의성실의 원칙을 위반하는 불법행위”라며 투쟁 수위를 높였으나 화력이 다소 떨어진 상태다.

이에 노조는 자동차업계의 공급과잉 문제를 무시하고 지역 차원의 10만대 공장을 신설하면 업계의 일자리 감소와 구조조정 후폭풍이 불어닥칠 것이라는 주장을 새롭게 내세웠다. 현대차 울산공장 뿐만 아니라 레오니스의 경쟁차종을 생산하는 쌍용차 평택공장, 기아차 위탁공장 동희오토 등 업계 전체 일자리가 위험해질 수 있다는 주장이다.

노조는 “타 지역 일자리 감소를 일으키는 풍선효과에 대해 공정한 시뮬레이션을 실시해 타당성을 원점에서 재검토 해야한다”며 “사측이 광주형 일자리에 지분투자를 강행할 경우 올해 임투와 연계해 총력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노조는 지난 2일 오후 73.89%의 찬성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가결시켰다. 중앙노동위원회도 조정 중지 결정을 내려 합법적인 파업권을 확보한 노조는 금속노조 지침에 따라 오는 13일 6시간 총파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앞서 노조 집행부는 6일과 10일에도 각 2시간 파업을 고려했지만 여름휴가 시작일인 30일 이전까지 타결하겠다는 목표에 따라 이 기간을 집중교섭기간으로 정하고 일단 교섭에 나서기로 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 노사는 4일 14시 30분 제13차 교섭을 재개하고 협상을 벌일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