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18.07.04 06:59
경기도청 전경.<사진=경기도>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경기도가 건축학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문화재 분야 진로체험을 제공하는 등 대학과 문화정책 협업을 추진한다.

4일 경기도에 따르면 오는 7일 경기대와 한경대, 성균관대 건축학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문화재 진로체험을 실시한다.

참가학생들은 수원 화성과 융건릉 등 도내 대표 문화재를 전문 해설사와 함께 둘러본 후 대웅전 보수가 진행 중인 안성 청룡사에서 해체보수 현장 견학을 진행할 예정이다.

진로체험에 이어 도는 경기대학교와 함께 일반인을 위한 문화재 교육강좌 개설도 추진하기로 했다. 도는 경기도 건축학과 정정남 교수와 함께 관련 전문가를 초빙해 ‘그림으로 읽는 문화재 속 역사 이야기’ 등의 강좌를 개설할 계획이다. 일반 교양강좌와 별도로 도는 문화재 보수 인력 양성을 위해 경기대와 함께 목구조학, 문화재 수리기법 교육 등 전문 강좌도 개설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경기도 주요 정책을 주제로 전통 한옥 등에서 대학생과 자유롭게 토론 하는 ‘사랑방 이야기’ 행사를 마련, 청년들의 솔직한 목소리를 도정에 반영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도현선 문화유산과장은 “진로체험이나 문화재 전문 강좌 등을 통해 전통 문화재에 대한 청년들의 관심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다양한 청년들의 목소리도 듣고, 문화재 전문 인력 양성 효과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