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고종관기자
  • 입력 2018.07.04 17:00
지난 2015년부터 정부가 지정 운영하고 있는 서울대병원의 의료기기 사용적합성 테스트센터

[뉴스웍스=고종관기자] 정부는 기업의 의료기기 연구개발 부담을 줄이고, 시장진출을 촉진하기 위해 임상·인허가 지원을 비롯한 관련 법과 제도를 대폭 개선키로 했다.

보건복지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4일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에서 바이오헬스 발전전략 민관회의를 공동으로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의 ‘의료기기산업 정책 추진 방향’을 발표했다.

이날 회의는 융복합 의료기기의 등장으로 의료기기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고, 이에 따라 고급 일자리 창출이 전망됨에 따라 관련 부처가 함께 마련했다.

회의에서 복지부는 의료기기 산업 육성을 위해 의료기기 R&D 및 임상 지원, 유망 제품 해외시장 진출 지원, 의료기기산업 종합지원센터 운영, 의료기기산업육성법 제정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다는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산업부는 제품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의료기기 산업의 고부가가치화와 개발 시스템을 혁신하고, 병원 수요 기반의 의료기기 고도화,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 실용화 추진전략을 세우고 있다고 보고했다.

정부는 이를 통해 향후 3년간 3D 구강진단·치료기기, 초음파영상 AI 분석·진단기기, AI 재활로봇 등과 같은 혁신적인 융복합 의료기기가 출시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더불어 향후 5년간 2000여 개의 의료기기 연구개발 일자리가 생겨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의료기기의 경쟁력을 위해선 창업부터 국내·외 시장진출까지 산업 전주기의 지원이 중요하다”며 “현재 부처에 흩어진 의료기기 R&D를 통합해 유망기술에 대한 투자 확대와 시장진출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진 토론에서 서정선 한국바이오협회장은 “글로벌 무한경쟁 환경에 놓여 있는 우리 기업을 돕는 바람직한 정책은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마음껏 구현할 수 있는 제도적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