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기자
  • 입력 2018.07.09 17:09
최정우 포스코회장 내정자

[뉴스웍스=박경보기자] 포스코 ‘승계 카운슬’을 통해 차기 포스코 회장으로 선출돼 취임을 앞두고 있는 최정우 포스코 회장 후보가 9일 검찰에 배임, 횡령범죄 방조, 직무유기 등의 혐의로 고발됐다.

정민우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 대표는 서울동부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하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0년간 포스코 그룹 전체에서 이뤄진 많은 비리들이 '기-승-전-최정우'로 귀결된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정동화 전 포스코 건설 부회장 베트남 비자금 44억원 조성 및 횡령의 방조와 법률 위반' '전정도 성진지옥텍 사장 662억 원 횡령의 방조 배임 법률 위반' '2011년 포스코 호주 로이힐 투자의 방조 배임 법률위반'으로 최 후보를 고발했다"고 밝혔다.

그는 "로이힐에는 최소 2000억 원의 분식회계가 발생했고 이는 최정우가 CFO일 때 일어난 일"이라고 주장했다.

함께 회견에 나선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이명박 박근혜 정권 당시 포스코가 몰락하는 동안 최정우 후보는 포스코 감사실장, 포스코 CFO에 해당하는 가치경영센터장 등 요직에 있었다. 최 후보 그 자신이 포스코 적폐의 핵심"이라고 평가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도 지난 6월 25일 최 후보에 대해 "권오준 전 포스코 회장 비리를 덮어줄 사람이 뽑힌 것"이라며 "포스코 CEO(최고경영자) 선출과정이 투명하고 제도화돼야 한다, 포스코를 구성원들이 직접 회장을 뽑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지난 3월 정민우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 대표가 국민재산찾기 운동본부, 사회연대포럼과 함께 정준양 권오준 등 포스코그룹 전현직 임원 7명을 업무상 횡령과 배임으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하기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정민우 페이스북>

한편 포스코는 지난 6월 23일 이사회를 열고 최정우 포스코켐텍 사장을 회장 후보로 임시 주주총회에 추천하는 안건을 만장일치로 결의했다. 최 후보는 오는 27일 임시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치면 포스코 회장으로 공식 취임한다.

이에 대해 포스코는 보도자료를 내고 "해직자 정민우 등은 앞뒤가 전혀 안 맞는 허위사실로 국민을 현혹시켰을 뿐만 아니라 포스코 회장은 물론 포스코 그룹 구성원 모두를 음해하고 모독했다"며 "허위사실 유포자에 대해 민형사상으로 강력한 모든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반박했다.

포스코는 산토스와 EPC 인수 건과 관련 "최 후보는 포스코건설의 인수 시점인 2011년으로부터 1년 전인 2008년 2월에서 2010년 2월까지 근무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인수를 최 후보가 주도한 것처럼 주장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했다.

또 "포스코의 감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정도경영실장(감사실장)이 그룹사 전체의 국내 투자사업을 감독하거나 포스코 가치경영센터장이 계열사 사옥을 매각하고 직원들의 정리해고까지 주도했다고 매도했다"고도 지적했다.

그러면서 "유죄 판결을 받은 포스코건설 전 부회장이나 성진지오텍 전 사장 관련 등 최근 언론에서 부정적으로 보도됐던 모든 내용이 마치 최 후보와 관련 있는 것처럼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