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7.11 17:07

특별자문 자격 본사출근…현지 이해관계자 반대여론 조성할 듯

김종훈 전 국회의원이 지난 3월 7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대미통상전략 긴급점검 세미나에서 '미국발 통상위기, 전망과 대응방안’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전국경제인연합회>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의 관세 폭탄에 대응하기 위해 김종훈 전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을 영입했다. 미국이 수입차에 최대 25%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자 대책 마련을 위한 특단의 조치를 내렸다.

11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김 전 본부장은 회사의 특별자문 자격으로 지난 9일부터 서울 양재동 본사로 출근하고 있다. 김 전 본부장은 현대기아차의 미국내 딜러십 네트워크와 투자자 등 이해관계자들을 움직여 관세부과 반대 여론을 조성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07년 한미FTA 당시 한국 측 수석 대표를 맡았던 김 전 본부장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통상전문가다. 지난 1974년 8회 외무고시에 합격한 후 2011년 12월 외교부 통상교섭본부장 임기가 끝날 때까지 외교부에 재직했다. 외교부를 나오고 나서는 19대 국회의원까지 지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윌버 로스 미 상무부 장관에게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라 수입차 및 자동차 부품이 미국 국가 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판단하기 위한 조사에 착수하라고 지시했다.

만약 미국 상무부가 수입산 자동차를 국가 안보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결론을 낼 경우 트럼프 대통령은 90일 이내에 수입규제와 관세 부과 등의 조치를 내릴 수 있다. 지난 철강 사례에 비춰볼 때 자동차에 대한 관세 적용 여부는 내년 초쯤 결정될 것으로 점쳐진다.

자동차 산업은 대미 무역수지 흑자액의 99.4%에 이를 만큼 자동차는 대미 수출에서 가장 중요한 품목이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미국에 자동차와 부품을 198억2000만달러 수출했고 이 분야의 무역수지 흑자액은 177억5000만달러다.

하지만 현대‧기아차는 미국 자동차시장이 전반적으로 침체기를 겪고 있는 데다 제품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면서 최근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다 관세 부과로 가격 경쟁력까지 잃는다면 시장 입지는 더욱 위축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