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칠호 기자
  • 입력 2018.07.12 10:17
경기도지사직인수위원회 전체회의. <사진=경기도청 홈페이지>

[뉴스웍스=김칠호 기자] 청년정책 시리즈를 잇달아 발표하고 있는 민선 7기 경기도지사직을 인수하고 있는 새로운경기위원회가 지방공기업인 킨텍스의 직원 비공개 채용에 그다지 관심을 두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때문에 위원회가 내놓은 청년배당 등의 새 정책이 취업절벽에 부딪힌청년들의 구직활동에 얼마나 보탬이 될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12일 새로운경기위원회 등에 따르면 인수위원회가 도정핫라인 등을 통해 접수된 제보를 중심으로 마련한 적폐청산의 대상기관으로 경기도시공사 일자리재단 킨텍스 등이 거론되고 있다.

위원회는 특히 이 가운데 킨텍스에 대해서는 학력과 경력을 허위기재한 사실이 드러나 최근 한직으로 밀려난 인물이 직전 도지사의 측근이라는 부분을 중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위원회는 킨텍스가 이 보다 훨씬 많은 인원을 비공개 채용해 정원을 채운 것에 대해서는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

위원회는 고양경찰서의 수사와 고양시의 감사에서 킨텍스가 2014년 임창열 사장 취임직후 운전기사 겸 수행비서와 여비서 등 2명을 비공개로 채용했고, 2015년에는 정원에 포함된 계약직 4명을 비공개로 채용한 사실이 밝혀진 것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다.

또 2016년과 2017년에는 사장 비서실 계약직 2명을 경력직공채를 통해 차례로 정규직으로 전환한 부분에 대해서도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이로 인해 킨텍스가 공개경쟁시험이나 경력경쟁시험 이외에는 다른 채용방법을 허용하지 않는 관련법을 어기고 이 같은 위법행위를 계속하더라도 수수방관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일부에서는 청년의 국민연금 첫 회분을 경기도가 대신 내주는 등 선심을 베풀기 보다는 공정하게 실력으로 일자리 경쟁을 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훨씬 중요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대해 새로운경기위 관계자는 “킨텍스를 포함한 산하기관 전체의 채용비리에 대해 점검할 것”이라는 원칙론 수준의 말을 되풀이했다.

시민 이모씨는 “인수위가 방향을 설정하든 신임도지사가 결단을 내리든 킨텍스와 같은 공기업의 일자리를 자유롭게 경쟁할 수 있게 만드는 게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