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07.12 14:13

자동차 232조 관련 공청회 참석 및 아웃리치 활동 강화

<그래픽=뉴스웍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미중 무역분쟁 피해 최소화를 위한 시나리오를 마련해 적극 대응키로 했다. 

산업부는 12일 무역보험공사 회의실에서 기획재정부·외교부 등 관계 부처와 코트라·무역협회·무역보험공사 등 수출 지원 기관, 산업연구원 등 연구기관, 8개 업종별 단체가 참석한 가운데 ‘미중 무역분쟁 실물경제 대응반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산업부 관계자는 “미중 무역 분쟁이 장기화되고 확산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민관이 합심해 대응할 필요가 있다”라며 “무역 분쟁 전개 시나리오를 마련하고 이에 따른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산업연구원과 업종별 단체에 수출입 영향과 업종별 파급 효과를 면밀히 분석할 것을 요청했다. 코트라와 무역협회에는 동향 모니터링과 더불어 수출 대체선 지원 등 피해 우려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주문했다.

업종별 단체들은 중국에 진출한 우리 투자기업의 경우 생산 제품 대부분이 중국 내수용인 만큼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중국산 가전과 컴퓨터, 통신기기 등이 추가 관세 부과 대상에 포함돼 중간재 수출이 감소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수출지원 기관들은 피해 우려 기업에 대한 신속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이에 코트라는 아세안, 인도, 러시아 등 신남방·신북방 지역을 중심으로 수출 마케팅을 집중 지원한다. 무역보험공사는 미중 수출 비중이 높은 중소기업에게 해외 기업 신용 조사 보고서를 무료로 제공하고 무역 분쟁에 따른 수출 피해기업을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또 무역협회는 국내 13개 지부에서 무역업체의 애로를 파악하고 아세안 지역을 중심으로 우리 기업들이 FTA를 적극 활용토록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산업부는 이날 미국 자동차 232조와 관련한 민관 합동 TF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현대차·한국GM·르노삼성차·쌍용차 등 자동차 기업과 LG전자, 무역협회, 자동차산업협회, 자동차산업협동조합 등이 참석했다.

정부와 업계는 우선 미 상무부가 개최하는 공청회에 참석해 입장을 전달하기로 했다.

또 대미 아웃리치 활동을 위한 민관 합동 사절단도 파견한다. 사절단은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을 대표로 외교부, 기재부 등 관계 부처와 자동차산업협회, 현대자동차, 무역협회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다. 사절단은 미 정부 관계자와 의회 의원, 자동차 관련 단체 등을 만나 우리 입장을 전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