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18.07.13 06:37

성평등위원회 강화, 시군 거버넌스 모델 개발 등 민관협치 활성화 제안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젠더거버넌스 활성화를 위한 경기도의 정책과제’ 보고서를 통해 성평등위원회 강화와 시군 거버넌스 모델 개발 등 민관협치를 강조했다.

가족여성연구원이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성평등 민관협력 활성화를 위해서는 ‘도정 성주류화와 성평등정책 참여 및 협력강화’, ‘경기도의 시군 젠더거버넌스 지원역할 강화’가 필요하다.

이를 위한 세부방안은 △성평등위원회 및 분과위원회 기능 내실화 △전문위원회의 민관협력실무협의체 전환을 통한 민간의 도정참여 활성화 △시군 젠더거버넌스 모델 개발 △연구원 젠더거버넌스지원센터 기능 및 예산 제도화 등이다.

경기도 성평등위원회는 2016년 경기도성평등기본조례 개정에 따라 도지사가 위원장을 맡고 실국장과 위촉직 위원이 참여해 경기도 성평등정책을 심의․조정하며, 정책자문을 위한 전문위원회를 두고 있다.

같은 해 가족여성연구원도 성평등위원회 및 전문위원회와 민간을 연계하는 거버넌스 사업을 위해 원내에 젠더거버넌스센터를 설치했다. 여성친화·청년·문화·인권·노동 등 분과별 네트워크를 구성해 성평등 정책 및 문화 확산을 위한 협력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임혜경 연구위원은 “새롭게 출범한 민선7기 성평등정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려면 성인지 관점의 민관협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도정 전반에 확대하기 위한 경기도의 의지와 로드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