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동호기자
  • 입력 2018.07.16 15:55
<사진=청와대 페이스북>

[뉴스웍스=김동호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내년도 최저임금이 8350원으로 확정된 것과 관련해 “2020년까지 최저임금 1만 원을 이룬다는 목표는 사실상 어려워졌다. 결과적으로 대선 공약을 지키지 못하게 된 것을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6일 오후 2시 여민1관 3층의 소회의실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 모두 발언에서 이 같이 말하며 “최저임금위원회는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하여 어렵게 결정을 내렸다. 최저임금 위원회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최저임금위원회는 작년의 최저임금 대폭 인상에 이어 올해에도 두 자릿수의 인상률을 결정함으로써 정부의 최저임금 정책에 대한 의지를 이어 줬다”며 “정부는 가능한 조기에 최저임금 1만 원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최저임금의 인상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올해와 내년에 이어서 이뤄지는 최저임금의 인상 폭을 우리 경제가 감당해 내는 것”이라며 노사정 모든 경제 주체들이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최저임금 인상으로 영세자영업자들의 어려움과 고용 감소에 대한 우려에 대해 “일자리 안정자금뿐 아니라 상가임대차보호, 합리적인 카드 수수료와 가맹점 보호 등 조속한 후속 보완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또한 근로장려세제 대폭 확대 등 저임금 노동자와 저소득층의 소득을 높여주는 보완 대책도 병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청와대 페이스북>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지난 인도와 싱가포르 순방 성과를 언급하며 “이번 순방으로 신남방정책이 본궤도에 오르게 되었다. 우리 외교를 다변화하고 우리 외교의 지평을 넓히는 보람 있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는 아시아 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확신하며, 신남방정책의 본격 추진 체계를 세우고 정상외교를 통해 합의된 사항들을 빠르게 실행해 국민과 기업들이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