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동호기자
  • 입력 2018.07.17 11:54
<사진=최영애 페이스북>

[뉴스웍스=김동호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신임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장관급)에 최영애 서울시 인권위원회 위원장(67)을 내정했다. 최 위원장은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친 뒤 정식 임명될 예정이다.

국가인권위원장 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9일 최 위원장과 유남영 경찰청 인권침해사건진상조사위원장(58), 한상희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59)를 문 대통령에게 국가인권위원장 후보로 추천했다.

국가인권위원장 후보를 추천위를 통해 추천한 것은 지난 2001년 인권위 출범 후 처음이다.

최 위원장은 부산 출생으로 부산여고를 졸업하고 이화여대 기독교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여성학 석사를 받았다.

한국성폭력상담소 소장과 국가인권위 상임위원을 거쳐 현재 서울시 인권위원장, (사)여성인권을 지원하는 사람들 이사장을 각각 맡고 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최 내정자는 30여년 동안 시민단체와 국가인권위 등에서 사회적 약자의 인권보호에 앞장서온 인권 전문가다. 국가인권위 사무처 준비단장과 사무총장, 상임위원을 역임하며 인권위 기틀을 다지기도 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새로운 인권 수요와 변화하는 국제기준에 부여해 우리나라가 인권선진국으로 도약하는데 기여할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김 대변인은 "그간 밀실에서 이뤄졌던 위원장 임명 관행에서 탈피해 (국가인권위원장) 최초로 공개모집 및 후보추천위 절차 거쳐 선정됐다"며 "이를 통해 세계 국가인권기구연합 등 국내외 인권단체들이 요구해온 인권위원 선출절차의 독립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별히 여성 인권위원장이라고 해서 여성만을 강조하거나 방점을 찍거나 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우리 사회 전반적인 인권과 민주적 절차에 대해서 다루시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