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기자
  • 입력 2018.07.17 14:03
하현회(왼쪽부터) LG유플러스 부회장, 황창규 KT 회장,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통신3사 CEO 간담회' 에 참석해 기념촬영 하고 있다.<사진제공=과기정통부>

[뉴스웍스=문병도기자] 통신 3사가 내년 3월 세계 최초로 시행할 5세대 이동통신(5G) 상용화 서비스를 공동 개시하는 데 합의했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17일 여의도 매리어트 파크센터에서 KT 황창규 회장, SKT 박정호 사장, LG유플러스 하현회 부회장 등 통신 3사 최고경영자(CEO)와 가진 5G 상용화 관련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간담회는 정부와 통신사가 5G 상용화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계획과 일정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유 장관은 대한민국이 세계 최초 5G 상용화 국가가 돼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사업자 간 '최초' 경쟁을 지양하고 우리나라가 최초가 되는 '코리아 5G 데이'를 만들 필요가 있다며 "3사가 보조를 맞춰달라"고 당부했다.

유 장관은 "5G 상용화 시장 선점효과를 관련 업계도 누릴 수 있도록 동반 성장과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이 필요하다"면서 "5G 시대에 국민의 통신비용을 줄일 수 있을지 지혜를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5G가 세상을 어떻게 변화시키느냐를 많이 연구하고 있다. 특히 미디어를 많이 보고 있다"며 "망 투자뿐 아니라 관련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면서 경쟁력을 키우겠다"고 말했다.

황창규 KT 회장은 "4G는 주로 소비자용 서비스(B2C)와 관련됐지만 이제 B2C는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며 "5G는 기업용 서비스(B2B), 다시 말해 공공적 성격이 사회 전반에 걸쳐 있어 투자가 많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하현회 LG유플러스부회장은 "(정부가 제시한) 일정에 맞춰서 상용화하고, 단말 등 공동 기술 개발을 통해서 기대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통신 3사는 다음 달까지 장비업체 선정을 마치고 9월부터 본격적인 상용망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