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7.22 14:27

"FTA 개정으로 이미 우려 반영하고 한국車산업이 미국경제에 기여"

김현종(오른쪽) 통상교섭본부장이 지난 19일(현지시간) 미국 의회에서 스티브 데인스 미국 상원의원을 만나 자동차 232조 관련한 입장을 전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을 대표로 한 민관합동 사절단이 미국 정·재계 주요 인사를 만나 한국을 자동차 고율관세 부과 대상국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김 본부장을 비롯한 민관 사절단이 18∼20일 미국 워싱턴D.C.에서 무역확장법 232조 자동차 관세와 관련한 활동을 벌였다고 22일 밝혔다.

무역확장법 232조는 국가 안보를 이유로 자동차 등 수입제품을 제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미 상무부는 이 조항을 근거로 수입차가 국가 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중이다.

이날 김 본부장은 래리 커들러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 믹 멀베이니 백악관 예산국장 등 통상 관련 미 핵심인사, 주요 상·하원 의원 7명, 싱크탱크 연구원 등을 잇따라 만났다. 김 본부장은 이들에게 한국이 미국의 핵심 안보 동맹국이자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이기 때문에 자동차 관세 대상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또 김 본부장은 한미가 FTA 개정을 통해 자동차 분야에 대한 미국의 우려를 반영했으며 이미 자동차 상호관세가 0%라는 점과 한국 자동차산업이 미국 현지 공장을 짓는 등 미국 경제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수차례 피력했다.

한진현 무역협회 부회장을 대표로 한 민간 사절단도 미국 정부와 씽크탱크, 관계기관 등을 중심으로 접촉활동을 진행했다. 민간사절단은 한 부회장을 비롯해 자동차산업협회, 정진행 현대차 사장 등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미국 관계당국에 자동차 232조 조치에 대한 반대와 우려 입장을 표명했다. 이에 현대·기아차 공장이 위치한 조지아와 앨라배마주 의원들은 관세 조치를 막기 위해 백악관과 상무부 주요 인사들을 지속 설득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산업부는 미 상무부의 232조 관련 조사결과가 발표되기 전까지 민관이 함께 다양한 경로를 통해 우리 입장을 전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