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7.22 16:19

올 상반기 총 1조4271억원 지원…전년비 13.6% 증가

<사진=뉴스웍스DB>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금융감독원은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을 도입한 이후 채무자 35만명이 만기연장 등의 지원을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신용대출 119는 은행권과 연체우려 가계대출 채무자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16년 6월부터 시행되고 있다. 

은행권은 신용대출 119를 통해 연체우려 채무자를 대출 만기 두 달 전 상담해 만기연장이나 최장 10년 이내인 장기 분할상환대출, 새희망홀씨 등 서민금융상품으로의 전환 등 맞춤형 지원을 해준다.

대상은 신용등급이 급격히 하락하거나 다중채무 등이 발생해 은행권이 연체우려 채무자로 선정한 사람들이다. 스스로 채무관리를 희망하는 채무자도 이용 가능하다.

금감원에 따르면 제도 도입 후 올 상반기까지 3년간 신용대출 119를 이용한 연체우려자는 34만9457명, 채무액은 5조8009억원 규모다. 전체 연체우려자 38만4665명(채무액 6조4261억원)의 91%에 해당된다.

신용대출 119를 이용한 연체우려자 가운데 30만8499명(5조2088억원)은 만기연장과 대환 등의 지원을 받았다. 지원방법은 만기연장 비중이 89.7%로 가장 높았고 뒤를 이어 장기분할상품 대환 6.4%, 서민금융상품 대환 3.9% 순이다.

또 신용대출 119를 이용한 4만958명은 만기 두 달 전 상담을 통해 연체 우려 안내를 받고 선제적으로 채무를 관리해 채무 5921억원을 정상상환할 수 있었다.

올 상반기에는 연체우려자 8만5706명에게 총 1조4271억원이 지원됐다. 지원 건수와 금액이 각각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해 16.3%, 13.6% 증가했다. 지원을 가장 많이 한 은행은 우리은행 3102억원이었다. 이어 신한 2492억원, 국민 2324억원, 농협 2272억원 순이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일시적 자금악화로 만기에 대출원리금 상환이 어려운 개인채무자는 거래은행에서 '신용대출 119' 지원을 신청할 수 있다"며 "시장금리 인상기에 신용대출 119가 원활히 작동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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